이동중에도 아이폰·아이패드로 코딩하고 싶다면? ... 코딩 앱 10가지 소개
이진영
gina1404@codingworldnews.com | 2021-10-28 00:25:04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코딩을 익힐 수 있을까?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이용해 이동 중에 코딩을 연습하면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코딩 실력을 향상할 수 있을 것이다. 해외 온라인 뉴스 웹사이트 MUO는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코딩 앱 10가지를 소개했다.
1.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Swift Playground)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는 아이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앱으로 애플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재미있고 쉽게 배울 수 있다. 개발자와 아이들은 플랫폼에서 자신만의 앱을 만드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앱에는 코드를 이용해 푸는 퍼즐, 나만의 앱과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빈칸 코딩 에디터가 있다. 또 스위프트 플레이 그라운드를 통해 앱스토어에 직접 앱을 출시할 수도 있다. 앱은 100% 무료로 제공되며 스위프트를 사용해 더 나은 앱을 만드는 방법을 단계별로 안내한다.
2. 솔로런(Soleloarn)
솔로런은 온라인에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코딩 과정 중 가장 많은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앱은 파이썬(Python), C++,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자바(Java), 제이쿼리(jQuery)를 포함한 여러 코딩 언어를 사용한다.
솔로런에서 과정을 수강하면 링크드인 프로필 또는 이력서에 추가할 수 있는 인증서를 발급해준다. 코딩을 배울 뿐만 아니라 앱에서 다른 코더들과 경쟁하며 실력을 향상할 수 있다.
3. 코더(Koder)
코딩에 어느 정도 경험이 있고 자신의 기술 수준을 높이고 싶다면 코더가 적합하다. 코딩을 위한 가장 포괄적인 앱 중 하나로 80개가 넘는 코딩 언어를 지원한다. 구문 강조 및 자동완성이 잘 되어 있어 오류가 발생이 적고 코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4. 그래스하퍼(Grasshopper)
그래스하퍼는 자바스크립트를 학습하고자 하는 초보자에게 적합하다. 몇 가지 방법으로 동작하는 간단하고 따라 하기 쉬운 앱이다.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학습하고 객관식 질문에 답하며 지식을 확인하거나 실습을 통해 코딩을 연습할 수 있다.
게임의 낮은 난이도에서는 간단한 과제를 제공하며, 게임이 진행되며 과제는 더 복잡해진다. 이 과정에서 얻은 성과물을 수집하고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학습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5. 텍스타스틱(Textastic)
텍스타스틱은 iOS에서 코딩에 있어 업계 최고 중 하나로 손꼽히는 종합 앱이다. 코더와 마찬가지로 8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며 텍스트페이트(TextMate), 서브라임 텍스트3(Sublime Text 3)과도 호환된다.
텍스타스틱은 네이티브 iOS 및 iPadOS를 기반으로 하며 다른 앱보다 뛰어난 속도를 제공하는 OS API이다. 복잡한 함수를 작성하고 지연이나 버그 없이 결과를 볼 수 있다.
6. 미모(Mimo)
미모는 초보나 경험이 많은 코더가 새로운 코드를 배울 때 도움이 된다. 인기 언어 앱인 듀오링고와 유사한 스타일로 작동하며, 하루에 몇 시간 학습할지에 대한 제한을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면 점수를 받을 수 있음.
미모는 사용자가 설정한 목표에 따라 개인화된 레슨을 큐레이션 한다. 앱은 수업 참여도 추적을 제공해 학습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7. 파이써니스타 3(Pythonista 3)
파이썬을 배우고 싶다면 파이써니스타 3가 적합하다. 파이써니스타는 파이썬 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인식할 수 있는 많은 라이브러리를 포함하며, 위치 데이터, 연락처, 미리 알림, 사진과 같은 네이티브 iOS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다.
파이써니스타 3에는 구문 강조, 코드 완성, 개요 보기, 모바일 장치의 다중 탭 지원과 같은 데스크톱과 유사한 기능이 포함돼 이동 중에도 학습하기 용이하다.
8. 프로그래밍 허브(Programmin Hub)
프로그래밍 허브 앱은 단순히 코딩을 배우는 것보다 다방면의 기술을 원하는 코더에게 좋다. 대시보드에는 인공지능(AI), IT 기초, 코딩 과정 등 여러 유형의 과정이 있다.
앱은 각 레슨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정의하고, 이 이 과정을 통해 기술을 익히면 얼마나 많은 돈을 벌 수 있을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각 레슨은 슬라이드 쇼 형식으로 제공되며 레슨 마지막에 컴파일러를 사용해 코딩 트릭을 테스트할 수 있다.
9. 버퍼(Buffer)
이동 중에 코딩을 시작할 준비가 되면 강력한 편집기가 필요하다. 버퍼는 이를 위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버퍼는 iOS에서 기본 제공되며 인터페이스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는 다양한 테마 옵션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버퍼를 깃허브, 드롭박스 및 여러 파일 공유 플랫폼에 연결해 리소스에 쉽게 접근할 수 없다. 버퍼는 다른 코드 편집기와 마찬가지로 구문 강조 표시 및 자동 완성 기능을 제공하며, 완료 후 사파리를 통해 코드를 테스트할 수 있다.
10. 엔키(Enki)
엔키는 특정 정보를 코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플래시 카드를 사용한다. 먼저 코딩 사실이 적힌 카드를 보여주고, 그 후 관련 질문을 통해 카드를 매칭한다.
엔키를 사용하면 엄격하게 코드화하는 방법을 배우지는 않지만, 코딩 능력에 대한 컨텍스트를 제공하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