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 美 MIT 연구팀, 양자컴퓨터용 프로그래밍 언어 '트위스트' 개발
고다솔
sol0122@hanmail.net | 2022-01-26 17:16:40
MIT뉴스, 테크 익스플로러 등 복수 외신 보도에 따르면, MIT 컴퓨터과학 및 인공지능(CSAIL) 연구팀이 양자컴퓨터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트위스트(Twist)를 개발했다.
트위스트는 고전 프로그래머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통해 양자 프로그램에 얽힌 데이터 조각 확인과 설명이 가능하다. 트위스트는 순수성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얽힘이 없는 상태를 추구하며, 이상적으로 버그가 적은 직관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낸다.
일례로, 프로그래머는 트위스트를 이용해 프로그램이 가비지로 생성한 임시 데이터가 프로그램의 답변과 얽히지 않아도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다.
연구팀은 널리 알려진 양자 알고리즘용 프로그램 작성과 구축 과정의 버그 확인을 위해 트위스트를 개발했다. 트위스트의 설계를 확인하기 위해 인간 프로그래머가 감지하지 못할 정도로 매우 교묘한 버그를 생성하여 트위스트가 버그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거부하도록 했다.
트위스트 개발 과정에 참여한 MIT 박사학 과정 학생인 찰스 위안(Charles Yuan)은 “트위스트는 큐빗이 다른 큐빗과 얽히면 안 되는 때를 구체적으로 알려주어 개발자가 더 안전한 양자 프로그램을 제작하도록 돕는다”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의 다음 목표는 트위스트를 이용한 상위 수준 양자 프로그래밍 언어 개발이다. 현재 사용할 수 있는 대다수 양자 프로그래밍 언어는 어셈블리(Assembly)와 유사하며, 데이터 유형 및 함수, 고전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일반적인 요소에 대한 주의 없이 하위 수준의 연산을 결합한다.
한편, MIT 연구팀의 트위스트 개발 연구 논문을 본 시카고대학교 컴퓨터공학 교수인 세이무어 굿맨(Seymour Goodman)은 “양자컴퓨터는 오류가 빈번하면서 다루가 까다로운 프로그램이다. 트위스트는 프로그램 코드의 순수성과 함께 퀀텀 비트의 다른 코드의 비트로 대체할 수 없는 순수한 코드를 보장하며 양자 프로그래밍의 난이도를 낮추는 데 큰 진전을 거두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