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력이 가득한 4차 산업혁명의 기술 '블록체인', 개념과 발전 전망 살펴보기
박우영
leleca1998@naver.com | 2021-03-24 17:34:07
블록체인은 말 그대로 여러 개의 블록을 체인 형태로 연결한 것을 의미합니다. 블록체인은 누구나 한번 쯤은 들어본 암호화폐인 비트코인과 함께 등장했습니다. 정보 탈취 및 해킹 위협이 큰 암호화폐의 특성 때문에 보안 강화 목적으로 제작됐습니다.
블록체인은 서로 간의 연결을 통해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합니다. 그런데, 데이터베이스 구축 과정이 매우 독특합니다.
블록체인의 특징
[삼성반도체이야기]
그동안 중앙집중형 컴퓨터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해왔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은 기존의 데이터 저장 및 관리 틀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서로 간의 거래 내역을 중앙컴퓨터가 아닌 사용자 개인의 PC에 저장하고, 각각의 데이터를 블록 형태로 묶습니다. 이러한 형태는 각각의 연결된 컴퓨터가 서버이자 클라이언트 역할을 하며 정보를 공유합니다. 따라서 해킹이 되어도 각각의 저장된 정보를 통해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이기만 하면, 개인의 컴퓨터의 용량이 부족하지 않겠냐는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거래 장부 데이터 크기를 변환을 통해 작게 축소해, 데이터를 블록 형태로 묶습니다.
암호화폐(비트코인)
[셔터스톡]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에 주로 활용되는데요.
중앙은행에서 승인을 받아 거래하는 형식이 아니라 거래 참여자가 직접 승인한 후, 거래 데이터가 블록의 형태로 기존 블록들 사이에 연결되게 됩니다. 그렇기에 모든 사람이 거래 장부를 가지고 있어, 보안성에서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블록체인(모바일 신분증 및 전자 투표)
[(모바일신분증)HMG저널 / (전자 투표)강준구 기자]
이런 블록체인은 하나의 저장소와 같은 개념이기 때문에 암호화폐 거래 이외에도 보안이 철저해야 하는 모바일 신분증, 전자 투표, 부동산 등기부, 병원 간 자료공유 등 우리 삶에 있어서 많은 정보 관리 측면에서 사용될 수 있으며, 우리에게 편리함을 가져다줄 수 있는 좋은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같은 정보의 바다 시대에서 보안의 위협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지키기에 블록체인의 장래가 밝지 않을까요?
관리도 용이하고, 보안도 철저한 블록체인은 앞으로 핀테크(FinTech) 기술 및 보안이 필요한 정보를 보관하는 데 널리 활용될 전망입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