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이미지 인식 기술로 1분만에 보험금 지급 '호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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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카카오페이손해보험 |
[CWN 배태호 기자] ICT 기술을 바탕으로 출범한 디지털보험사가 보험시장 혁신을 주도하는 가운데 사용자 대다수는 디지털보험사 최대 강점을 편리성으로 꼽았다. 국내 대표 디지털보험사 카카오페이손해보험가 실시한 고객 결과 10명 중 7명 이상은 가입과 청구의 편리성에 상품과 서비스 모두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과 국민 지갑 카카오페이앱을 통해 디지털보험시장 저변을 확대 중인 카카로페이손해보험이 31일 출범 2주년을 맞아 사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상품 및 서비스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설문에서 776명의 사용자는 카카오페이손해보험 상품과 서비스에 만족했다고 답변했다. 10명 중 8명이 카카오페이손해보험 서비스에 만족한 셈이다. 통상 사용자 설문조사에서 높은 수준의 만족도를 받기 어려운 보험업 특성을 고려하면 의미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세부적으로는 전반적인 상품과 서비스 평가점수가 5점 만점에 평균 4.1점을 받았다. 특히 최근 누적 가입자 수 200만 명을 돌파한 해외여행보험의 경우 평균 점수가 4.4점으로 90%에 달하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만족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87%가 "가입과 청구가 간편하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보험료가 합리적이다(72%)", "할인 등의 혜택이 다양하다(39%)"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이는 '무사고환급'과 'DIY보장설계', '자동청구알림' 등 탄탄한 ICT 기술력을 바탕으로 만든 카카오페이손해보험만의 혁신적인 서비스가 사용자의 공감을 이끈 결과로 풀이된다.
사용자의 높은 만족도는 사용 후기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 상품 페이지에 올라온 실사용자 후기(5869건) 중 긍정 후기는 무려 97%에 달한다. 특히 영유아보험의 경우 후기 99%가 긍정적인 의견이었다.
소비자의견의 경우 통상 보험금 신청과 처리 과정에서의 불편에 따른 민원성 내용이 대부분인 만큼, 이처럼 높은 긍정 의견은 업계 내에서도 상당히 주목되는 현상이다.
실제 카카오페이손보의 영유아보험 후기 상당수는 "아이 수족구병으로 보험금을 청구했는데 1시간도 안 돼서 보험금이 들어왔다", "다칠 위험이 많은 초중학생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담보다. 비용도 합리적이라 추천하고 싶다", "휴대폰 고장으로 막막했는데 자기부담금 10%로 수리비 90%를 돌려받았다. 든든한 보험 혜택으로 비용이 절감됐다", "비행기 지연 소식을 항공사와 여행사보다 먼저 알려줬다. 놀라운 경험이었다" 등 만족한다는 내용이었다.
특히 업계 최초로 선보인 해외여행보험 '무사고 환급'은 기존 틀에서 벗어난 사용자 중심 서비스로 만족도를 높인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사고가 났을 때만 보장받는 기존 보험 틀을 깨고 사용자가 사고를 당하지 않아도 보험료 일부를 돌려주는 '발상의 전환'이 소비자로부터 인정받은 셈이다. 카카오페이손보의 무사고 환급 서비스는 사용자 중심의 혁신성을 인정받으며 보험 업계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인슈어테크(보험과 기술의 합성어)를 기반으로 만든 영유아보험과 해외여행보험의 '즉시 지급' 서비스도 큰 주목을 받았다.
즉시 지급은 인공지능 기반 이미지 인식 기술을 이용해 단 1분 안에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이 국내 최초로 도입한 서비스 중 하나다.
아울러 보험 진입 장벽을 낮춘 점도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디지털보험사인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카카오톡 또는 카카오페이앱을 통해 사용자들이 상품을 인지하고 가입하도록 하고 있다. 또 오프라인 지점을 운영하거나 대대적인 TV 광고를 진행하지 않는 차별화 전략을 쓰고 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앞으로도 마케팅·사업 비용을 줄여 사용자에게 환급·할인 등 체감도 높은 혜택으로 돌려준다는 방침이다.
장영근 카카오페이손해보험 대표는 "사용자에게 정말 필요한 건 무엇인지, 불편한 건 없을지를 항상 고민하고 있다"며 "이런 마음으로 내놓은 상품들이 결국 사용자들에게 통한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또 장대표는 "보험업계 후발주자임에도 많은 사랑을 주신 것에 감사하다"며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앞으로도 사용자의 신뢰를 기반으로 더 혁신적인 보험 상품을 내놓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카카오페이손보는 지난 2022년10월 공식 출범해 금융안심보험을 시작으로 해외여행보험, 휴대폰보험, 운전자보험, 영유아보험, 초중학생보험, 골프보험 등 다양한 디지털보험 상품을 시장에 내놨다.
디지털, 라이프, 레저까지 다양한 영역을 아우른 생활밀착형 보험 상품으로,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지난 2분기 매출액(89억원)은 1년 전과 비교해 30배 가까운 성장을 기록했다. 카카오페이손보는 향후 3년 뒤에는 현재보다 10배 이상 매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자체 전망하고 있다.
CWN 배태호 기자 bth@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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