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계속 이어지는 가운데, IT업계에서는 개발자의 수요가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다. 그 중 백엔드와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찾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 기사에서는 백엔드와 프론트엔드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첫 번째로 백엔드.
백엔드는 웹사이트나 웹애플리케이션 등과 관련된 서버 측의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해주는 기술이다. 즉, 사용자와 직접 만나지않고, 프론트엔드와 상호작용하며 뒤에서 기술적인 부분을 처리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백엔드 개발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며, 웹사이트나 웹애플리케이션의 클라이언트(사용자) 측에서 모든 것이 수월하고 매끄럽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백엔드 개발이다.
백엔드 개발에서 사용되는 언어는 대표적으로 5개가 있다.
1. PHP -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서버측 스크립트 언어이다.
2. Node.js - Chrome V8 Javascript 엔진으로 빌드된 Javascript 런타임이다. 여기서 런타임은 프로그래밍 언어가 구동되는 환경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3. Javascript - 백엔드와 프론트엔드에서 모두 사용가능한 언어이다.
4. C - 요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5. Python - 개발자들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통합하며, 빠르게 작업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래밍이다.
이 백엔드 개발에서의 구성은 서버관리자,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백엔드 개발자로 구성될 수 있다.
두 번째로 프론트엔드.
프론트엔드는 웹이나 모바일 등을 사용할 때 사용자들이 눈으로 직접 보게되는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기술이다. 즉, 웹페이지를 그리는 기술, 사용자와 직접 접촉하여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기술이다.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서비스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프론트엔드를 구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프론트엔드의 개발은 주로 웹 및 모바일 솔루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사용자 경험(UX)을 만드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프론트엔드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언어는 3가지이다.
1. HTML - 하이퍼텍스트와 마크업 언어로 구성되는데, 하이퍼텍스트는 페이지들 끼리 이어주는 링크를 정의해주고, 마크업 언어는 웹페이지의 구조를 정의하는데 사용된다.
2. CSS - 개발자가 웹페이지에 다양한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애플리케이션 페이지를 표시하는 프로세스를 단순하게 만들어주는 디자인 언어이다.
3. Javascript - 앞에서 말했듯이 두가지의 기술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가장 인기가 많은 언어이기도 하며, 사용자들을 위해 상호작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웹사이트의 기능성을 향상시킨다. 특히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기도 한다.
이 프론트엔드 개발에서의 구성은 UX 디자이너, 웹 디자이너,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구성된다.
하지만, 이 두 가지의 기술의 경계선이 많이 허물어지고 있는 요즘이다. 프론트엔드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백엔드 개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백엔드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프론트엔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에 한 분야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하는 것도 좋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아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요즘 두 기술의 경계선은 모호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