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적화 배송 경로와 운행 일정을 제공하는 인공지능(AI) 운송 플랫폼이 대형마트 물류·배송 업무에도 활용된다.
31일 KT는 롯데그룹 e커머스 플랫폼 롯데온과 함께 리스포를 활용한다고 밝혔다. 리스포는 모빌리티 빅데이터와 AI 기반의 최적화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KT가 자체 개발한 AI 운송 플랫폼이다. 리스포를 활용하면 최적화된 배송 경로와 운행 일정을 파악할 수 있다.
KT에 따르면 리스포와 배송기사 맞춤형 차주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 결과 배송 경로 수립과 배차 확정 준비시간이 큰 폭으로 줄었다. 수작업을 포함해 약 30분이 걸렸던 배송 경로 수립과 배차 확정 준비시간이 3분으로 줄었다는 것이다. 운행 거리는 최대 22%, 운행시간은 최대 11% 단축됐다. 이에 따라 탄소 배출량도 22% 절감됐다.
KT와 롯데온은 전국 롯데마트 70여곳 대상으로 리스포를 제공한다. 리스포는 롯데마트를 포함해 전국 20여개 이상의 국내 대형유통사와 차량 1200여대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에 KT는 배송 경로 개선 효과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AI 현장에 활용된 결과를 데이터화하고 AI 모델이 스스로 이를 학습하게 한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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