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WN 정수희 기자]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발 이커머스의 국내 시장 잠식 속도만큼 소비자 위해 제품 확산도 커지면서 정부가 대응에 나섰다.
19일 관계 부처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소비자 위해 제품 온라인 유통 방지를 위한 감시 및 시정 사업'에 대한 용역을 발주했다. 이는 정부가 지난해부터 진행해 온 사업으로 최근 온라인 유통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점을 반영해 운영 단계에서 대상을 정밀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공정위가 위해 제품 감시 강화에 나선 데는 쇼핑 채널 다변화로 해외 직구 규모도 매년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가 작용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해외 직구 규모는 2018년 2조9000억원에서 2022년 5조3000억원으로 성장했다.
특히 중국발 이커머스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 앱 사용자 수는 지난달 717만5000명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336만4000명) 대비 113% 늘었다. 테무 앱 이용자 수도 지난해 8월 52만명에서 지난달 570만9000명으로 폭증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해외 위해 제품 적발 사례도 상당하다. 지난해 적발 건수는 2030건으로 △전기스탠드 등으로 인한 감전위험(34.1%) △학습인형 등에 의한 질식위험(22.9%) △열쇠고리 등의 유해물질 초과(21.4%) 등이 주요 위해 요소로 꼽혔다.
이에 공정위는 소비자 위해 제품 감시망 강화에 나선다. 위해 제품 판매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소비자24 등 위해 정보 사이트를 비교 분석해 해외 리콜 제품 판매 여부도 점검할 방침이다. 또한 위해 제품의 온라인 유통 방지를 위한 개선안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CWN 정수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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