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전문가 추천 "코딩 초보자를 위한 도우미는?"
박병화
박병화@codingworldnews.com | 2019-02-26 15:45:00
비즈니스 관리에서부터 고객 참여, 제품 개발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곳에서 기술은 큰 역할을 한다. 이처럼 기술 관련 스킬, 특히 코딩(coding)은 거의 모든 전문가의 훌륭한 경력이 되어 준다.
다양한 책, 앱, 웹사이트는 바쁜 전문가들도 코딩의 기본 원리를 쉽게 배울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어떤 초보자용 학습도구(entry-level resources)가 가장 효과적일까.
이에 지난 22일(현지시간) 미국 유력 경제지 포브스(Forbes)는 코딩 학습에 관심이 있는 초보자를 위한 13가지 리소스(Resource)를 제안했다.
포브스가 추천하는 13가지 리소스는 △Code Complete, △Lightbot, △Wrox, △Pluralsight, △The C Programming Language And Codea, △Open Web Application Security Project (OWASP), △Swift Playgrounds△freeCodeCamp, △Codecademy and Hands-On Machine Learning, △Grasshopper, △Khan Academy, △YouTube, △Udemy, Code And Computer Science Distilled 등이다.
먼저 코드 컴플릿(Code Complete)은 프로그래밍에 대한 최고의 실무적인 지침서로 널리 알려진 스티브 맥코넬(Steve McConnell)의 실용적인 핸드북이다. 라이트봇(Lightbot)은 어린 아이들이나 코딩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위해 재미있게 놀면서 익히는 코딩 게임이다.
록스(Wrox)는 컴퓨터 프로그래머들을 위한 전문출판사로, 25년 이상 개발자들은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와 기술을 배우기 위한 효과적인 도구로 록스 책에 의존해 왔다. 초급, 중급, 고급 등 모든 계층의 주요 자원을 가지고 있다. 코드 스쿨(Code School)로 잘 알려진 플러럴사이트(Pluralsight)는 모든 유형의 코딩 튜토리얼과 레슨을 위한 온라인 자원이다.
'C 프로그램 언어(The C Programming Language)'는 Brian Kernighan과 Dennis Ritchie가 쓴 코딩을 배우는데 훌륭한 책이다. 비록 C 언어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이 책은 루프, 배열, 조건 같은 핵심 프로그래밍 개념에 대해 우아하게 간단하게 설명해 준다. Codea는 아이패드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이패드 앱이다.
OWASP(The Open Web Application Security Project)는 오픈소스 웹 애플리케이션 보안 프로젝트이다. 개발하는 소프트웨어가 복잡해짐으로 인해 보안상 취약점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을 보완해 프로그래밍하는 시큐어 코딩(secure coding)에 좋은 자원이다.
애플의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Swift Playgrounds) 앱은 무료로 제공되며,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코딩 방법을 가르치는 애플사의 수많은 양질의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다. 수업은 간단하지만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우는데 필요한 논리적인 사고에 대한 훌륭한 도구이다.
프리코드캠프(freeCodeCamp)는 무료 온라인 코딩 스쿨로, 비영리 단체를 위한 실습 프로젝트에 이어 입증된 코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책과 튜토리얼을 넘어 실제 프로젝트에 기술을 연마하는 좋은 방법이다.
완전 초보자는 코드아카데미(Codecademy)를 적극 추천한다. 접근할 수 있고 기초부터 쌓는다. 여기에 더해 책 'Hands-On Machine Learning'은 파이썬(Python)과 다른 무료 툴을 사용해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알고리즘을 빨리 배울 수 있게 해준다.
그래스하퍼(Grasshopper) 앱은 코딩에 대한 최소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기에 제격이다. 구글의 코딩 교육 앱인 그래스하퍼는 코딩을 게임처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앱이다.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실수를 쉽게 발견하고 고친다.
2008년 설립된 비영리단체인 칸 아카데미 (Khan Academy)는 무료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교육서비스다. 칸아카데미의 코딩 과정은 상호 작용적이며 기본을 배울 수 있는 훌륭한 자원이다. 이밖에 무한한 교육 자료를 제공하는 세계 최대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YouTube)와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유데미(Udemy) 등이 추천받았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