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딥러닝 가속기 탑재 차량앱용 이미지 인식 SoC 개발

김진범

김진범@codingworldnews.com | 2019-02-28 11:31:00

도시바 일렉트로닉 디바이스 앤 스토리지 코퍼레이션(Toshiba Electronic Devices & Storage Corporation, 이하 ‘도시바’)이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용 이미지 인식 SoC(System on Chip)를 개발했다고 28일 발표했다.

▲ 도시바 이미지 인식 SoC

도시바의 기존 제품 대비 효율성은 4배, 속도는 10배 끌어올린 딥러닝 가속기(deep learning accelerator)를 구현한 제품이다. 앞서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2019 국제고체회로설계학회(IEEE International Solid-State Circuits Conference, ISSCC)에서 세부적인 기술 정보를 공개한 바 있다.

도시바에 따르면 자동 긴급 제동을 비롯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더욱 고도화된 기능을 제공하고, 이러한 기능을 구현하려면 이미지 인식 SoC가 필요하다. 이미지 인식 SoC는 전력 소모량은 낮추되 빠른 속도로 도로 교통 표지와 도로 상황을 인식한다.

뇌의 신경망을 본떠 설계한 알고리즘인 심층신경망(Deep neural networks, DNN)은 전통적인 패턴 인식이나 머신 러닝보다 훨씬 더 정확하게 인식 프로세스를 처리하기 때문에 자동차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그러나 기존 프로세서로 DNN 기반 이미지 인식을 시행하면 시간이 걸린다. 방대한 양의 MAC(multiply-accumulate)을 계산하기 때문이다. 기존 프로세서를 통한 DNN 이미지 인식은 시간뿐만 아니라 전력 소모량도 높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