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MA "IoT 솔루션 대규모 배포, 중국 탈바꿈시키고 있어"
이민석
china@codingworldnews.com | 2019-06-27 11:29:54
GSMA가 중국 모바일 사업자들이 혁신적 사물인터넷(IoT) 솔루션 배포 부문을 선도하고 있다고 최근 발표했다.
중국은 약 9억6000만개 장치를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하면서 스마트홈, 스마트 산업, 스마트 시티 솔루션을 대규모 시장에 배포하여 IoT와 혁신 사회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GSMA 인텔리전스(GSMA Intelligence)에 따르면 중국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IoT 라이선스된 LPWA 기술을 포함하여 글로벌 무선 연결 15억건 중 64%를 차지하고 있는 세계 최대 IoT 시장이다.
알렉스 싱클레어(Alex Sinclair) GSMA 최고기술책임자는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중국은 이제 모바일 IoT 기술을 바탕으로 대규모 혁신 IoT 기반 솔루션을 개발하고 대규모 배치하는 데 있어 최전선을 달리고 있다”며 “이 새로운 기술은 다양한 수직 계열 부문에 구현되어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우리 도시를 더 스마트하게 만들고 우리 삶을 더 간편하고 생산적으로 만들면서 우리가 생활하고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놓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중국에서 여러 부문에 걸친 대규모 배포의 사례는 아주 다양하다. 예를 들어 선시AIoT(Sunsea AIoT)는 차이나텔레콤(China Telecom)과 제휴하여 상하이 징안구 37km를 커버하는 NB-IoT 센서 50만개를 설치해 이 일대를 진정 스마트한 공동체로 만들었다. 이 장치들은 소화전 수압 센서, 가스 및 연기 탐지기, 환경 모니터 등을 점검한다. 연결된 맨홀 커버들은 가스 등 지하자원을 관리한다. 통합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를 중앙화하고 관리 및 분석하여 실시간으로 환경을 개선한다.
차이나모바일(China Mobile)은 화재경보기, 온도 센서, 연기 및 가스 탐지기를 포함하는 NB-IoT 지능형 화재 경보 시스템 10만개 이상을 중국 전역에 설치했다. 차이나유니콤(China Unicom)은 IoT와 빅데이터를 연결해 더 지능적인 에너지 관리를 가능하게 만드는 NB-IoT 솔루션을 탑재한 2만5000개 가스 및 물 검침기를 설치했다.
한편 GSMA 사물인터넷 프로그램은 올해 MWC 상하이 2019에서 워크숍, 세미나 등 여러 활동을 주최한다. 정부, 모바일 사업자, 기업에서 전문가들이 한데 모여 IoT, 5G, 빅데이터의 최신 개발 현황을 논의하는 GSMA 미래 IoT 컨벤션도 그중 하나다. 기업들이 NB-IoT 기술을 활용해 장치를 개발하고 시장에 접근하도록 지원하는 대화형 GSMA 모바일 IoT 개발자의 날도 개최된다. 이 IoT 프로그램은 GSMA 혁신 도시 5홀에서 여러 대화형 전시를 최신 혁신 모바일 솔루션과 함께 선보일 계획이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