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QD-OLED 하이브리드 TV, 차세대 TV로 떠오를까...장점은?

고다솔

dsgoh4231@codingworldnews.com | 2020-08-31 12:47:44

현재 TV시장에 출시된 제품에는 모두 LCD 혹은 OLED 기술이 적용됐다. 국내외 TV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삼성의 경우, 현재 퀀텀닷(QD)이 적용된 LCD TV인 QLED TV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다. 그러나 올해 말까지 LCD 제품 생산을 중단하고, OLED 기술에 퀀텀닷(QD)을 적용한 QD-OLED 하이브리드 TV를 양산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QD-OLED의 특징은 무엇인가?

QLED TV의 경우, 청색 LED와 퀀텀닷 층을 이용해 청색 빛을 적색과 녹색으로 변경한다. 또, 황색과 청색 OLED를 이용해 백색 빛을 만들어 낸다.

반면, QD-OLED는 퀀텀닷과 OLED의 장점을 결합해, 적색과 녹색, 청색 빛을 만들어낸다. LED로 청색 빛을 구현하고, 퀀텀닷 층으로 청색 빛을 적색과 녹색으로 변환한다. QD-OLED는 QLED TV에 적용된 기술과 비교했을 때, 많은 이점을 지니고 있다.

우선, OLED의 색상 중 하나만 이용한 덕분에 QLED보다 제작 비용이 더욱 저렴해진다. 게다가 퀀텀닷의 경우, 효율성이 100%에 가깝고 빛을 차단하는 색상 필터보다 훨씬 우수하기 때문에 QD-OLED 하이브리드 TV가 훨씬 더 밝다. 또, 삼성의 QLED나 경쟁사의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모든 밝기 수준에서 구현할 수 있는 색상 영역도 광범위하다.

한편, 삼성은 이미 글로벌 TV시장에서 QD-OLED 하이브리드 TV 홍보를 시작했으며, 업계 관계자들과 해외 주요 매체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그동안 TV 업계 역사를 통틀어 보았을 때, 최고급 TV에 적용된 다양한 기술들은 자주 바뀌었다. 그러나 삼성의 QD-OLED는 기존 제품들의 장점들을 결합한 만큼 향후 TV 기술에 있어 큰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