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분야에 사용하기 좋은 상위 10개 프로그래밍 언어
오영주
ohyj87@naver.com | 2021-11-30 20:12:36
빅데이터 관련 보안 시장 규모가 나날이 커지고 있다. 마켓앤마켓이 발표한 '2026년까지 글로벌 빅데이터 보안 시장 규모(Big Data Security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6)' 보고서에 따르면, 빅데이터 보안 시장은 연평균 12.4%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6년에는 353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데이터 보안 (환자 개인 정보 보호)은 의료 산업에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이에 선진국들은 이미 관련 분야에 적극 나서고 있다. 미국은 2015년부터 '올오브어스(All-of-Us)' 프로젝트를 정부 주도로 진행했다. 최소 100만명 이상 국민 대상으로 건강 관련 설문조사를 비롯해 진료 기록, 건강 검진 등 다양한 데이터를 모으는 것을 목표로 했으며, 미국 미래 의료를 위한 인프라에 활용할 계획이다.
일본은 2017년 의료 분야를 위한 '차세대의료기반법'을 발표했다. 개인 정보를 익명 가공해 제약사, 연구기관 등이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이며, 익명화된 데이터를 이용해 신약개발, 약물 부작용 발견 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히타치, 라쿠텐 등 일본 대표 ICT 기업이 이 데이터를 활용해 의료 경제 평가 솔루션, 암치료 사업 등에 진출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의료 앱과 웹 개발 등에 사용하기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일까? 외신인 애널리틱스 인사이트는 다음과 같이 10개 언어를 선정했다.
1.자바
자바는 오늘날 사용되는 가장 오래되고 가장 보편적인 주문형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로 견고성, 사용 용이성, 크로스 플랫폼 기능 및 보안 기능으로 인해 EHR 시스템 구축을 위한 언어로 선택하기 좋다.
2. 파이썬
사용하기 쉬운 언어로 잘 알려져 있으며 명확한 구문, 대규모 커뮤니티 및 비교적 쉬운 학습법 등이 장점이다. 매우 명확하고 읽기 쉬운 구문을 사용하여 개발자는 작업 코드를 빠르게 작성해 버그 수정 및 문제 해결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파이썬 코드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인터프리터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운영 체제에서 실행 가능하다.
3. R
R은 통계학자에 의해 설계되었으며 통계 컴퓨팅에 특화되어 "통계의 공용어"로 알려져 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기업이나 연구 기관이 수집하는 데이터는 점점 더 복잡해졌으며 많은 사람들이 R을 데이터 분석 언어로 채택했다. 이 언어는 오픈 소스일 뿐만 아니라 플랫폼 간 호환성 및 GitHub에 6백만 개 이상의 저장소가 있는 커뮤니티 등을 제공한다.
4. HTML
HTML은 Hyper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기술적인 HTML은 마크업 언어다. 즉, 웹사이트에 있는 정보의 형식을 지정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웹사이트 구축에 사용되어 웹사이트를 통해 새로운 환자를 확보하고, 서비스를 마케팅하고, 제공할 새로운 유형의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전파 및 환자가 선택한 특정 의사의 온라인 예약 등을 돕는다.
5. 자바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는 인터넷을 구축한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기능이 풍부한 객체 기반 스크립팅 언어다. 비동기식 이벤트 처리와 깔끔한 구문을 특징으로 하는 웹 개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6. SQL
SQL은 데이터베이스와 상호 작용하는 데 사용되는 특수 목적 프로그래밍 언어다. 많은 포춘 500대 기업이 SQL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쿼리하고 분석을 수행하는 고성능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쿼리 삽입, 데이터 조정 및 데이터 액세스 수정으로 인해 이 언어는 의료 영역에서 중요한 기술 중 하나가 됐다. 또한 관리자가 저장된 데이터베이스를 유지 관리하고 분석하거나 감사를 수행하는 데 도움 된다.
7. PHP
오픈 소스 프로그래밍 언어는 Yahoo 및 Facebook과 같은 웹 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한 웹 개발에 사용된다. 이 언어는 높은 수준의 PHP 코딩 기술을 사용할 수 있으며 명령줄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8. C
C 언어는 개발자가 운영 체제, 컴파일러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강력한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다. 저수준 언어와 고급 언어의 여러 기능을 모두 지원하며 개발자들 사이에서 거의 모국어급으로 알려져 있다. 의료 기관은 여전히 UNIX, LINUX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유형의 운영 체제에서 유용하다.
9. 스위프트
스위프트는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작성하는 가장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다. 최적화된 컴파일러와 함께 안전하고 빠른 대화식 언어로 알려져 있다. 스위프트 코드 작성을 돕고 즉시 결과를 생성하는 개발자에게 매우 친숙하다.
10. 코틀린
코틀린은 학습 후 강력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현대적이고 간결하며 배우기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로 잘 알려져 있다. 개발자는 다중 플랫폼 모바일, 서버 측, 웹 프론트엔드 등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Java 생태계와 호환할 수 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