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 잭 도시·폴카닷 개발팀, 프로그래밍 언어 '러스트' 지지 트윗 게재
박소현
soso@codingworldnews.com | 2021-12-28 21:28:55
암호화폐, NFT 투자 열풍과 함께 관련 프로젝트 개발이 끊임없이 이루어지면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도 덩달아 주목받는 추세이다. 그러나 블록체인 프로젝트 시작에 앞서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종류가 다양하지 않은가?
이와 관련, AMB크립토, 코인리퍼블릭 등 외신이 트위터 공동 창립자 잭 도시(Jack Dorsey)의 트윗에 주목했다.
도시는 "러스트는 완벽한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글을 남겼다. 이내 이더리움(Ethereum, ETH) 라이벌로 언급되는 알트코인 중 하나인 폴카닷(Polkadot, DOT) 공식 개발팀이 도시의 트윗에 "동의한다"라는 답변을 남기면서 많은 사용자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실제로 러스트는 고, C++, 자바스크립트 등과 함께 폴카닷 네트워크 개발 과정에 채택된 언어이다. 러스트는 스마트 계약 작성에 적합하여 폴카닷 이외에 솔라나(Solana, SOL)를 비롯한 일부 알트코인도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러스트는 오픈소스라는 특성과 함께 안전성, 병렬성, 실용성이라는 특성을 지원해, 개발자 사이에서 주목받는다. 러스트는 참조 유효성을 검사할 여러 가지 체커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언어보다 더 안전하다는 점에도 주목할 수 있다. 하위 수준 가상 머신(LLVM)을 기반으로 두어, 적절한 범위에서 상호운용성을 제공한다는 부분이 매력적이기도 하다.
게다가 2017년 포르투갈 연구팀이 프로그래밍 언어 에너지 효율성 조사를 통해 러스트의 에너지 소모량은 단 3%로, 환경친화적인 언어라는 사실이 확인됐다.
비트코인(Bitcoin, BTC) 채굴 과정의 에너지 소모량 문제가 지적된 점을 고려하면, 암호화폐 업계에서 친환경 언어 중 하나인 러스트에 관심을 보이는 것이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