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 외신, 2021년 최고의 스마트 TV 3종 평가 결과 공개
고다솔
sol0122@hanmail.net | 2021-12-30 18:46:11
올해도 글로벌 TV 시장에 OLED TV와 LED TV 등 수많은 훌륭한 제품이 출시됐다. 소비자 개인 취향의 차이 때문에 완벽한 TV와 당장 구매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제품 단 하나를 확실히 선택하기 어렵다. 심지어 가장 품질이 낮다는 평가를 받는 4K TV도 제법 양호한 이미지 화질을 구현하며, 고가 모델로 눈을 돌릴수록 더 우수한 이미지 화질과 훌륭한 콘텐츠 시청 경험, 비디오 게임 실행 경험 등 다양한 경험을 누릴 수 있다.
그래도 수많은 제품 중, 2021년 최고의 제품을 뽑자면, 어떤 제품을 선택할 수 있을까? 해외 소비자 제품 평가 전문 매체 RTINGS.com이 2021년 한 해에만 스마트 TV 모델 100여 종을 테스트한 뒤, 올해 최고의 제품 3종을 선정했다. 매체가 최종 선택한 제품은 아래와 같다.
1. 최고의 OLED TV - LG C1 OLED
매체는 지금까지 평가한 OLED TV 중 최고의 제품으로 LG C1 OLED TV를 선택했다. 대다수 소비자가 만족할 만한 훌륭한 이미지 화질과 HDMI 2.1 입력값 지원, 게임 사용자를 위한 화면 주사율 변경 기능 등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매체는 LG 웹OS와 사용자가 원하는 앱 다운로드를 지원하는 앱스토어가 사용자 친화적이라고 평가했다.
게다가 거의 무한한 화면비와 완벽한 흑색 표현, 시청 각도와 상관없는 정확한 이미지 구현도 LG C1 OLED의 장점으로 언급할 수 있다.
다만, OLED TV 특성상 시간이 지나면서 번인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매체는 장기간 테스트한 결과, 시청한 콘텐츠 종류와 상관없이 다른 OLED TV와 달리 번인 현상이 심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화면이 매우 밝지 않다는 아쉬움도 있지만, HDR TV 중 최고의 영화 시청 경험을 선사하는 제품을 찾는다면, LG OLED TV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매체는 10점 만점 기준 총점 8.8점이라고 평가했다.
2. 최고의 LED TV - 삼성 QN90A QLED
삼성 QN90A QLED는 대다수 콘텐츠의 이미지 화질 구현 수준이 뛰어나면서도 넓은 화면 덕분에 대다수 소비자가 만족할 만한 최고의 LED TV라고 평가했다. 매체는 OLED TV와 달리 번인 현상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LED TV의 특성에 화면 손상 걱정 없이 PC 모니터와의 편안하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설명했다.
삼성 QN90A QLED는 미니ELD 백라이트닝 덕분에 화면 밝기가 훌륭하다. 심지어 매우 어두운 실내 공간에서 시청하더라도 훌륭한 화면비와 뛰어난 흑색 표현을 구현한다.
그러나 매체는 43인치 모델의 사양이 55인치 모델과 다르다는 점이 아쉽다고 덧붙였다. 또, 게임 모드(Game Mode) 실행 능력이 다소 아쉬워 TV로 비디오 게임을 자주 실행한다면, 완벽히 만족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
매체는 삼성 QN90A QLED의 총점으로 10점 만점 기준 8.6점을 부여했다.
3. 최고의 저가 TV - 하이센스 U6G
매체는 지금까지 평가한 중저가 TV 중 가성비가 가장 훌륭한 제품으로 하이센스 U6G를 선택했다. 대다수 고가 제품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훌륭한 이미지 화질을 구현한다. 어두운 실내 공간에서도 밝은 화면 실행이 가능하다. 시야각이 좁지만, 훌륭한 흑색 표현과 넓은 색 영역 덕분에 HDR의 최대 밝기 수준은 제법 우수하다.
또, 50인치부터 57인치까지 다양한 크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훌륭한 사양을 갖추었다. 안드로이드 TV 인터페이스를 기본적으로 지원하며,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이용해 여러 앱을 선택할 수 있다. 마이크와 리모컨으로 알렉사와 구글 어시스턴트를 실행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제품과 달리 HDMI 2.1 연결이 불가능하다. HDMI 2.0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입력값이 제한됐으며, 화면 주사율 변경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매체는 하이센스 U6G의 총점으로 10점 만점 기준 8점으로 책정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