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잘못된 코딩이 불러온 오류
오영주
ohyj87@naver.com | 2022-01-10 20:27:15
혼다(HONDA)는 일본 엔지니어 혼다 소이치로 회장이 1948년 시즈오카현 하마마쓰시에서 창립한 유서 깊은 곳이다. 현재는 일본 굴지의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제작 회사로 이름을 떨치고 있다.
하지만 최근 혼다는 이러한 명성에 걸맞지 않은 소프트웨어 오류로 고객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구형 혼다 및 아큐라(Acura) 모델의 자동차 시계가 타임머신처럼 20년 전으로 돌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잘롭니크(Jalopnik) 의 보고서에 따르면 오래된 혼다 및 아큐라 모델의 소유자는 2022년 새해 첫날 자동차 시동을 걸었지만, 시계가 2002년으로 돌아가는 현상을 겪었다. 일부 사용자는 별도의 전파 시계도 잘못된 시간을 표시하며, 수동으로 시간과 날짜를 조정하려고 해도 시스템에서 이러한 변경 사항이 저장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드라이브 어코드(Drive Accord) 포럼의 사용자인 자칼라(Jacalar)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진단 메뉴로 들어간 후 GPS의 날짜가 1,024주 전인 2002년 5월 19일로 설정되어 있음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사용자 제보에 따르면, 특히 미국과 캐나다, 영국에서 2006년부터 2014년까지 출시된 모델 사이에 이 문제가 만연한 것으로 나타났다.
혼다의 이러한 문제는 처음이 아니다. 2017년 8월 16일, 엘비스 프레슬리의 서거 40주기와 일치하는 날, 구형 혼다 및 아큐라 모델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완전히 고장나서 0시에 불가사의하게 멈추기도 했다.
잘롭니크(Jalopnik)에 따르면, 이 문제는 코딩 합병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GPS는 시작점(Epoch라고도 함)을 사용하여 날짜와 시간을 결정하는데, 이 정보는 0에서 시작하여 1,023에서 끝나는 현재 주를 나타내는 10개의 이진수 문자열로 GPS 장치에 전송된다. 이 숫자는 1,024주에 0으로 돌아간다.
잘롭니크(Jalopnik) 측은 “혼다의 탐색 소프트웨어는 코딩 시 새해 첫날에 롤오버가 발생하는 것을 고려하지 않아 탐색 시스템이 설정된 달력의 시작 부분으로 돌아가게 한 걸 수도 있다”고 의견을 내비쳤다.
혼다 대변인인 크리스 노튼(Chris Naughton)은 외신인 버지(Verge)에 "아메리칸 혼다(American Honda)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장착된 특정 구형 혼다 및 아큐라 모델의 시계 표시와 관련된 잠재적인 우려를 알고 있다"라면서 "현재 가능한 대책을 결정하기 위해 이 문제를 조사하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공유할 추가 세부 정보가 없다"라고 말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