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소프트웨어 개발자 기근온다...채용 확률 높이려면
오영주
ohyj87@naver.com | 2022-01-28 18:36:10
2022년은 글로벌 채용 담당자들에게 어려운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기술 인재 채용과 관련하여 원활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코딩 플랫폼 코딩게임(CodinGame)과 기술 면접 진행 코더패드(CoderPad)가 14,000명의 개발자와 기술 채용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고용주의 거의 절반이 기술 직무를 수행할 적합한 후보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올해 고용주의 1/3(35%)이 50명 이상의 개발자를 고용하기를 희망하는 반면 야심 찬 15%는 200명 이상을 고용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처럼 조직의 53%가 개발자 채용을 위한 예산을 늘렸음에도 불구하고, 수요 대비 공급은 원활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주는 후보자를 전문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일치시키는 것이 특히 어렵다고 전했으며, 풀스택 엔지니어와 백엔드 엔지니어를 고용하려는 계획도 채용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했다. 설문 조사에 참여한 채용 담당자는 “풀 스택 및 백엔드 엔지니어의 수요가 너무 많아 이를 충족할 만큼 충분히 찾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말했다.
2022년 채용 담당자가 찾는 상위 언어와 기술을 익혀라
그렇다면, 고용주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개발자가 되려면 어떠한 업무 능력을 갖춰야 할까? 외신인 제이디넷(zdnet)은 자바스크립트, 자바 및 파이썬이 2022년 채용 담당자가 찾는 상위 3개 언어라고 밝혔다. 그밖에 리눅스 및 SQL도 고용주가 찾고 있는 최신 기술 기술이다.
코딩 게임(Codin Game)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프레데릭 데스모린스(Frederic Desmoulins)는 “이러한 언어에 능숙한 개발자가 부족하다”면서 "이러한 프로그래밍 언어는 학교나 대학에서 가르치지 않으며 많은 개발자가 이러한 언어에 대한 수요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DevOps도 눈여겨봐야 한다. 올해 웹 개발, DevOps 및 AI/머신 러닝은 기술 채용 담당자가 가장 원하는 기술 기술 중 하나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데스모린스는"대유행이 발생한 이후 DevOps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높다”면서 “많은 DevOps 도구가 Go로 작성되지만 DevOps 전문가가 부족하고 Go 전문 지식을 갖춘 개발자도 부족하다"라고 말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