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코딩 교육 시작, 이 8가지 코딩 게임 프로그램과 함께 하라

최정인

desk@codingworldnews.com | 2022-05-04 23:29:36

최근 들어 테크 업계를 넘어 다양한 부문에서 코딩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이에, 전 세계에는 코딩 조기 교육 열풍이 불고 있다. 자녀의 코딩 교육에 관심이 많은 부모라면, 학습 흥미 유도 수단으로 코딩 게임을 한번 쯤은 접해보았을 것이다.

그런데 어린 자녀의 코딩 학습 흥미 유발과 실력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면, 어떤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좋을까? 해외 테크 전문 뉴스 웹사이트 디지털 저널이 부모의 자녀 미래 교육 투자 전문 플랫폼 패런트 포트폴리오(Parent Portfolio)의 코딩 게임 프로그램 추천 목록을 소개했다.

우선, 패런트 포트폴리오가 선정한 아동 교육을 위한 최고의 코딩 게임 프로그램 목록은 아래와 같다.

● 코드스파크(CodeSpark)
5~9세 아동을 주요 사용자층으로 정했으며, 코딩의 기초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기본 문제 해결 능력과 논리적 사고 능력, 창의력 향상, 인내심과 회복력, 자신감 향상이라는 5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프로그램이 구성되었다.

직관적으로 사용하기 쉽고 글자가 많지 않다. 이 덕분에 어린 아이가 느낄 지루함을 최소화할 수 있다.

● 주니러닝(Juni Learning)
그래픽을 이용한 파이썬 입문 과정부터 시작해 다양한 연령별, 단계별 프로그램이 구성되었다. 과학·기술·공학·예술·수학(STEAM)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과정이 세분화되어 집중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역량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

● 코드위자드HQ(CodeWizardsHQ)
5~18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이 구성되었으며, 학습은 줌 화상회의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총 15만 가지가 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구성되었다. 강의 시간은 프로그램마다 다양하다. 유료 강의이지만, 대다수 프로그램이 맛보기 강좌를 1개씩 제공한다.

● 코드아카데미(Codeacademy)
전 세계 5,000만 명이 넘는 사용자가 선택한 학습 플랫폼이다. 단순한 코딩 교육 시작을 넘어 취업 준비에 필요한 역량까지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강의를 제공한다.

● 코드컴뱃(CodeCombat)
텍스트 기반 코딩으로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HTML 등과 같은 언어를 학습할 게임을 제공한다. 퍼즐 풀기와 개인 코딩 게임 및 웹사이트 개발 기회도 제공하면서 자연스럽게 코딩 실력을 향상하도록 유도한다.

● 팅커(Tynker)
모든 연령대의 학생이 가정, 학교, 이동 중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인기 게임인 마인크래프트(Minecraft)를 이용한 강의도 제공하며, 개인 맞춤형과 가족 계획형 두 가지 종류로 구성된 유료 프리미엄 코딩 교육 계획을 제공한다. 개인 맞춤형 프리미엄 교육 계획 비용은 1개월 등록 기준 월 10달러이다. 1년치 프로그램을 등록하면, 월 평균 15달러 수준으로 양질의 교육 계획을 활용할 수 있다.

가족 계획형 프리미엄 교육은 1개월 등록료 15달러, 1년치 프로그램 등록료 월 평균 20달러이다.

● 코드멍키(CodeMonkey)
원숭이 캐릭터와 함께 게임 중심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코딩을 접할 수 있다. 학습 동기를 제공하기 위해 일정한 보상을 제공하는 코딩 과정을 지원한다. 컴퓨터 공학 기초부터 시작해 실제 코딩 분야에서 활용하는 텍스트 기반 코딩 교육까지 다양한 과정을 학습할 수 있다.

● 코딩타운(Coding Town)
마우스, 키보드 방향키 등 간단한 조작과 함께 게임을 즐기면서 코딩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다. 쉬운 과정부터 시작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도록 유도한다.

패런트 포트폴리오 공동 창립자 조나단 산체스(Jonathan Sanchez)는 교육용 코딩 게임 프로그램을 추천하며, "코딩 게임은 코딩 교육을 시작할 훌륭한 수단이다. 패런트 포트폴리오가 추천하는 게임 프로그램 모두 전문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 패런트 포트폴리오가 추천한 프로그램 대부분 무료 게임 프로그램이다.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무료 체험판으로 활용할 수 있다. 미취학 아동뿐만 아니라 청소년과 성인까지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다.

특히, 아이들이 코딩이라는 학문의 부담감을 없애면서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등 다양한 역량을 기르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다. 따라서 효율적이면서도 흥미로운 과학, 기술, 공학, 수학 교육 수단을 찾는다면, 패런트 포트폴리오가 소개한 코딩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