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개발자 "자바스크립트 컨테이너, 리눅스보다 웹 서비스 간소화에 더 적합하다"

임온유

desk@codingworldnews.com | 2022-05-09 13:26:19

해외 온라인 테크 매체 인포월드에 따르면, 디노 자바스크립트(Deno JavaScript)와 노드.js(Node.js) 자바스크립트 런타임 개발자인 라이언 달(Ryan Dahl)이 자바스크립트를 통합 스크립팅 언어라고 주장했다.

달은 자바스크립트의 유용성이 신규 컨테이너와 같은 추상화(abstraction)가 급부상하는 상황을 촉진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리눅스 컨테이너가 사라진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자바스크립트 컨테이너가 상당수 웹 서비스를 간소화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도커(Docker) 덕분에 분산 서버 소프트웨어용 운영체제 수준의 시각화와 함께 리눅스 컨테이너 인기가 상승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브라우저 자바스크립트는 리눅스보다 더 높은 추상화 수준과 함께 비슷한 정도의 긴밀한 환경을 제공한다.

스크립팅 언어는 수많은 서버 문제를 해결하면서 비즈니스 논리를 더 저렴한 비용과 빠른 속도로 작성하도록 돕는다. 달은 자바스크립트는 미래 증명 수준이 가장 뛰어난 스크립팅 언어라고 본다. 또, 자바스크립트 샌드박스가 서버 소프트웨어용 상위 수준 컨테이너로 급부사한다는 점도 주목했다.

이에, 달은 리눅스 컨테이너와 달리 자바스크립트 샌드박스가 웹어셈블리(WebAssembly) 바이너리 지시 포맷을 적용할 가능성을 언급했다.

한편, 달은 자바스크립트 컨테이너 기술이 추후 몇 년간 더 널리 확산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