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배송에도 적절한 코딩 솔루션이 필요하다

오영주

ohyj87@naver.com | 2022-05-09 09:00:52

시장에 판매되는 거의 모든 제품 패키지에는 로트, 날짜, 시간, 일련 번호 등의 코드가 필요하다.

포장 작업의 비효율적인 원인을 찾고 수정할 수 있도록 돕는 컨설팅 회사인 체인지오버닷컴(Changeover.com)의 John R. Henry는 외신인 packagingdigest를 통해서 "법에서 요구하든 공급망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요구하든 패키지 코드는 존재하고, 사람의 눈 혹은 전자적 기술을 통해 읽을 수 있어야 한다"라면서 "따라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올바른 기술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일례로 대부분의 포장 작업은 자동 검사 시스템을 사용하여 제품이 배송되기 전에 코드의 존재와 품질을 확인하는데, 이러한 자동 검사에서는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서 일관되게 읽을 수 있는 코드가 필요하다.

또한 골판지 케이스는 발송인이 멀리서도 읽을 수 있는 큰 형식의 코드가 필요하며, 바코드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때로는 숨겨진 코드가 필요해 잉크젯을 이용하여 기존 그래픽 위에 보이지 않는 UV 잉크를 인쇄해야 할 수도 있다.

초소형(<100미크론) 코드를 레이저로 인쇄하여 코드를 숨겨야 할 수도 있으며, 디보싱을 통해 기존 그래픽 위에 코딩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기본 포장 및 배송 케이스에 적용할 적절한 코딩 기술이 중요하다.

이처럼 다양한 상황에 맞춰 코딩 기술을 사용하면 코드를 변경해야 하는 빈도와 필요한 노동력을 결정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인 솔루션을 기대할 수 있다. 간단하고 비교적 저렴한 핫 스탬프, 디보싱 및 고무 스탬프 코더를 수동으로 변경하면 비용면에서 훨씬 효율적일 수 있으며, 매분 자동 변경하거나 복잡한 패턴으로 변경하도록 일련 번호 및 타임 스탬프를 프로그래밍하는 것도 도움 된다.

John R. Henry는 "모든 응용 프로그램은 기판 및 패키지 그래픽에 따라 다르다"라면서 "보편적인 코딩 솔루션은 없으므로 시간을 내어 제품에 적합한 솔루션을 찾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