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랩, 관측성·보안 강화한 버전 15 공개

임온유

desk@codingworldnews.com | 2022-05-25 12:06:27

미국 온라인 테크 매체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인기 오픈소스 DevOps 서비스 깃랩(GitLab)이 플랫폼 버전 15를 발표했다.

깃랩 버전 15는 관측 가능성과 보안, 엔터프라이스 계획, 업무 흐름 자동화 등에 초점을 맞춘다. 깃랩이 출시하고자 하는 새로운 기능 중 하나는 지난해 12월 성사된 옵스트레이스(Opstrace) 인수를 기반으로 한다.

케니 존스톤(Kenny Johnston) 깃랩 제품 총괄은 “관찰 가능한 플랫폼 이외에도 다른 DevOps 플랫폼이 개발자를 위해 적절한 맥락에서 정보를 제시함으로써 만들 수 없는 경험을 꾸준히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버전 15는 개발자에게 코드 성능과 실패에 대한 더 많은 맥락뿐만 아니라 팀 전체에 DevOps 프로세스에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다. 많은 조직이 깃랩에서 DevOps를 사용하므로 병합 시간, 고장률 변경 또는 배포 빈도 등의 메트릭을 제공한다. 또한, 현재 깃랩은 지원 범위를 DevOps 연구 및 평가(DORA4)로 확장한다.

보안 측면에서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공급망 보안 기능을 추가한다. 이 덕분에 빌드 아티팩트에 대한 서명된 증명과 함께 소프트웨어 Bill of Materials를 곧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그룹 단위의 보안 정책을 설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깃랩은 스캐너에 차세대 보안 테스트를 추가 중이다.

이 외에도 버전 15에는 계획 도구의 추가 기능이 추가돼, 사용할 프레임워크를 유연하게 결정할 수 있으며, 저장, 보기, 쿼리 추가 등과 같은 요소를 변경할 수 있다. 또, 코드 검토자와 다름 워크플로우 단계 자동 선택 기능도 지원한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