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광고 분석 플랫폼 소셜 페타, 모바일 게임 광고 효율성 향상

최정인

desk@codingworldnews.com | 2022-06-08 23:15:21

시장 조사 기관 뉴쥬(Newzoo)는 2021 글로벌 모바일 게이머 백서를 통해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21년 932억 달러 규모의 매출이 발생하여 전 세계 게임산업 매출의 52%를 차지했다는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모바일 게임 시장은 팬데믹의 영향도 비교적 덜 받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7.3% 증가하였다.

게임업계 매출 증가 결과, 수많은 경쟁 업체 사이에서 돋보이기 위하여 게임 마케팅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고 있다. 광고, 마케팅 플랫폼 소셜페타(SocialPeta)가 발표한 2021 글로벌 모바일 게임 마케팅 백서를 보면, 최근 모바일 게임 광고주 증가 추세와 함께 북미의 경우 2021년 모바일 게임 광고주의 수는 41,000곳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8.7% 증가한 수치이다.

앞으로도 모바일 게임 기업들은 제품 품질 경쟁에서 이기고 프로젝트 기획 및 마케팅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계속해서 투자를 늘릴 것이다. 고객 확보 비용이 매년 증가하면서 기업에게 시장 동향을 파악하는 것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인도 IT 전문 잡지 애널리틱스 인사이트는 빅데이터 분석 툴은 시장의 거시 동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소셜페타에 주목했다.

소셜페타는 경쟁기업의 광고 데이터를 참고하고 글로벌 미디어와 네트워크로부터 얻은 광고 데이터에 접근할 기회를 제공한다.

소셜페타는 500만이 넘는 광고주의 데이터와 이에 대한 분석을 제공하여 최신 시장 동향을 한눈에 파악할 정보를 제공한다. 소셜페타는 70개의 국가에서 유니티, 트위터, 유튜브, 페이스북, 틱톡 등의 광고 채널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12억 개의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제공하며 매일 새로운 크리에이티브가 수백만 개씩 올라와 마케팅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소셜페타가 수집한 수억 개의 크리에이티브로부터 가장 최근 트렌트와 인기 있는 패턴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게임 마케팅 전략을 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소셜페타를 이용하면 각각의 크리에이브가 유저로부터 얻은 반응, 인기도 등의 데이터를 확인하여 지역별 채널별 성과를 비교할 수 있다.

더불어 나라별 CPC/CPM/CTR 랭킹도 확인할 수 있다. 판매 현황, 활동성, 분할 결제 등 다른 기업의 광고 비용에 대한 빅데이터를 확인하여 본인의 광고 비용에 대해서도 미리 알아볼 수 있다.

소셜 페타의 고객사 소하 게임(Soha Game)은 베트남에서 역대 최고의 게임 매출을 기록한 게임포털 네트워크로 2011년에 설립되었다. 소하 게임은 소셜페타를 이용하기 전에는 몇 주간 경쟁사의 크리에이브와 게임, 시장 동향을 분석해야 했다. 여기에 투입되는 자원 때문에 리소스를 새로운 개발에 이용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소셜 페타의 고객사가 된 이후에는 CPM의 15%를 줄였으며, CPI의 10%를 저감할 수 있었다. 게다가 소셜페타가 제공하는 다양한 광고 데이터 덕분에 여러 광고를 시도하지 않고도 효율적으로 경쟁 기업에 대응하는 광고를 마케팅할 수 있었다.

소셜 페타의 또 다른 고객사 가레나(Garena)는 2009년에 설립된 온라인 게임 디벨로퍼 및 퍼블리셔로 약 130개의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다. 가레나의 주요 제품인 프리 파이어(Free Fire)는 2019, 2020, 2021년에 가장 많이 설치된 모바일 게임이었으며 라틴 아메리카, 동남아시아, 인도에서 2020년 및 2021년에 최고 매출을 달성한 모바일 게임 1위였다.

가레나는 소셜 페타의 서비스를 통하여 다양한 시장의 마케팅 트렌드에 맞추어 광고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었다. 가레나는 소셜 페타의 방대한 양의 광고 데이터를 이용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면서 여러 지역의 시장에 대응하여 게임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소셜 페타는 텐센트 게임(Tencent Games), 넷이즈 게임(NetEase Game), 문톤 게임(MOONTON Games), 애드사이드 미디어(AdSide Media) 등 유수의 글로벌 파트너사와 관계 맺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은 앞으로도 중요성이 커지는 분야로, 소셜 페타를 이용하면 빠르게 변화하는 게임 시장 트렌드에 맞추어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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