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틀린 ,1.7.0버전 공개...K2 컴파일러 추가 등 변경 사항 적용
최정인
desk@codingworldnews.com | 2022-06-14 21:19:09
해외 IT 전문 매체 인포월드가 젯브레인스의 코틀린 1.7.0버전 출시 소식을 전했다.
코틀린 1.7.0 버전에는 자바가상머신(JVM), 웹 개발, 모바일 개발을 위한 업그레이드와 함께 K2 컴파일러의 알파 버전이 포함되어 있다.
K2는 전반적 성능 개선과 함께 코틀린 지원 플랫폼의 통합화, 컴파일러 확장을 위한 API를 제공 등을 지원한다. 이번에 발표된 알파 버전은 그중 JVM 프로젝트만 호환되며 kapt 플러그인을 제외한 다른 컴파일러 플러그인은 아직 작동하지 않는다.
그레이들 빌드 자동화 툴을 이용한 증분 컴파일은 이제 종속 모듈 내 변화에 대한 컴파일도 지원하며, 컴파일 회피도 개선되었다. 정적 non-nullable 타입은 스테이블화되어 제네릭 자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확장 시 상호운용성이 향상되었다.
또, 타입 추론 시 Xenable-builder-inference 컴파일러 옵션 없이 타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어려운 경우 빌더 추론(Builder inference)이 자동으로 활성화된다는 점도 1.7.0의 새로운 변경 사항으로 주목할 수 있다.
옵트인 요건이 안정화되어 추가 컴파일러가 필요하지 않은 점, 타입 인자에 밑줄 연산자를 이용한 타입 자동 추론도 이번 코틀린 1.7.0 버전의 변경 사항이다.
이밖에 인라인 클래스의 인라인 값에 대하여 델레게이션을 통한 구현이 가능하여 개발자들은 메모리 할당 없는 가벼운 래퍼(wrapper)를 만들 수 있다는 부분도 달라졌다.
한편, 코틀린 1.7.0의 베타 버전은 지난 5월에 발표되었으며, 코틀린 1.6.20 버전은 4월에 출시되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