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언어 개선·라이브러리 업데이트 지원한 자바 19 출시

최정인

desk@codingworldnews.com | 2022-09-22 09:01:00

오라클이 자바 19를 출시하며, 성능과 안정성, 보안 기능을 다수 업데이트하였다.

가장 주목 받는 기능은 스위치 구문에 대한 레코드 패턴 및 패턴 매칭 기능 추가이다. 모두 프리뷰 버전에서도 제공된 기능이다. 레코드 패턴 업데이트는 패턴 매칭을 확장하여 수용 가능한 컴포저블 데이터 쿼리양을 확대하였다. 스위치 구문에서의 패턴 매칭은 하나의 구문을 다수의 패턴에 대해 시험하도록 지원한다.

라이브러리 업데이트 사항으로는 외부 함수 인보킹과 안전한 외부 메모리 접근을 지원하는 API가 추가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자바 프로그램이 네이티브 라이브러리 호출과 자바 개발 툴을 이용한 네이티브 데이터 처리를 돕는다. 새로운 벡터 API는 자바 프로그램이 벡터 명령에 따라 런타임에서 컴파일되는 벡터 수식 표현을 실현한다.

프로젝트 룸은 자바를 위한 경량 동시성 모델로 신기능이 추가되었다. 가상 스레드를 통하여 높은 처리량을 가진 동시성 애플리케이션의 작성 및 유지 관리 과정의 효율성을 더했다. 구조화된 동시성은 개별 스레드에서의 멀티 태스크 실행을 하나의 단일 유닛으로 처리하여 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을 단순화한다.

리눅스 RISC-V 포트(Linux/RISC-V Port)는 JDK 메인 저장소와 통합되어 리눅스 RISC-V 적용이 손쉽게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오라클의 조지 사브(George Saab)는 “자바의 생명줄은 개발자 커뮤니티와의 지속적인 협업이다. 오라클은 개발자와 기업고객이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도록 최신 툴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사명감을 가진다. 자바 19의 강력한 업데이트는 글로벌 자바 커뮤니티의 기념비적 협업에 대한 증거이다”라고 말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