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치, 웹 서버용 웹어셈블리 모듈 출시
최정인
desk@codingworldnews.com | 2022-10-14 09:19:00
VM웨어랩스(VMware Labs)가 웹어셈블리(WebAssembly) 바이너리를 실행하는 아파치의 웹 서버용 확장 모듈을 새로 출시하였다.
mod_wasm 확장 모듈은 웹어셈블리로 컴파일된 애플리케이션에 대하여 아파치 HTTP 서버가 HTTP 요청에 응답하도록 지원한다. mod_wasm은 내부적으로 웹어셈블리 모듈을 구성하고 실행하기 위하여 와슴타임(Wasmtime)의 안전한 런타임을 이용한다.
mod_wasm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아파치 HTTP 서버를 실행하면, 웹어셈블리 모듈이 메모리에 프리로드된다. 매번 실행 요청을 받을 때마다 웹어셈블리 모듈을 처음부터 로딩할 필요가 없어 요청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다.
깃허브가 이번 달 초에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mod_wasm은 두 개의 라이브러리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mod_wasm.so로, 아파치 C API 와 러스트 라이브러리 사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웹어셈블리 런타임을 관리할 수 있다. 아파치 구성 옵션 및 러스트 라이브러리와 아파치의 연결을 담당한다.
두 번째 libwasm_runtime.so 라이브러리는 아파치의 HTTP 요청을 받아 웹어셈블리 모듈을 구성하고 실행한다. 응답을 파싱한 이후 mod_wasm.so에 다시 관리 권한을 준다.
한편, 웹어셈블리는 바이너리 명령어 포맷이자 스택 기반 가상 머신으로 웹 애플리케이션이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웹어셈블리는 C,C++, 러스트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위한 포터블 컴파일링 타겟으로 디자인되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