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미래 엔지니어 프로그램, 인도서 출범 1주년 맞이
최정인
desk@codingworldnews.com | 2022-11-04 10:37:00
아마존의 컴퓨터 과학 교육 프로그램 아마존 미래 엔지니어(Amazon Future Engineer, AFE)가 인도에서 1주년을 맞이하였다.
아마존 미래 엔지니어 프로그램은 인도의 11개 주 3,000개 공립 학교에서 45만 명의 학생이 컴퓨터 과학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프로그램은 3-12학년 저소득 계층 학생들에게 교육을 제공하여 컴퓨터 과학을 학습할 자원이나 테크 업계 실무와 관련된 역량을 배울 기회가 없던 학생들을 지원한다.
프로그램은 출범 첫해에 저소득계층 여학생 200명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며 컴퓨터 과학 교육을 받도록 도왔다.
현재 2023년 아마존 미래 엔지니어 장학금 프로그램 접수가 진행 중이다. 프로그램의 두 번째 해를 맞이하여 장학금 대상자는 500명으로 증가했다. 접수 기한은 2022년 12월 31일이다. 가계 연 소득이 30만 루피 이하이며 국가기관의 입학시험을 통하여 공과 대학에 합격한 여학생 누구나 장학금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다.
아마존 미래 엔지니어 프로그램은 ‘아워 오브 코드(Hour-of-Code)’ ‘아마존 사이버 로봇 챌린지(Amazon Cyber Robotics Challenge)’ 등의 활동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컴퓨터 과학의 기초를 재미있고 상호작용 방식으로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코드어톤(Code-a-Thon)’ 등의 프로젝트 기반 체계적인 부트캠프 과정을 통하여 실무 코딩 과정도 제공하며 로봇공학, CAD, 웹 디자인 등에 대한 고급 교육과정도 제공된다. 아마존은 ‘코드 미트라(code-Mitra)’나 ‘메라키(Meraki)’ 등의 컴퓨터 교육 앱도 개발하여 학생들이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인터넷 없이도 현지어로 컴퓨터 과학을 학습하도록 지원한다.
아마존 미래 엔지니어 프로그램은 아마존 미래 엔지니어 랩 70곳을 설립하여 아이들이 코딩을 배우고 라즈베리 파이나 센서 등의 물리적 컴퓨팅 요소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직접 개발해 볼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한다.
학교는 랩과 여러 디지털 자산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컴퓨터 및 기술로 다양하게 실험해 볼 수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아마존 미래 엔지니어 장학생은 4년 동안 장학금 16만 루피를 받고, 아마존 직원의 멘토십 및 부트캠프식 교육과정을 통하여 성공적인 기술 경력을 쌓을 수 있다.
아마존 인도 및 아시아태평양의 아니타 쿠마(Anita Kumar)는 “실제 세계에서의 컴퓨터 과학 적용방식을 기반으로 제작된 상호작용 가능한 학습 콘텐츠를 현지어로 제공했다. 또한, 학교별 맞춤형 교육과정을 배포하고, 교사를 위한 과정도 제공하여 지역별로 존재하는 기술 인프라의 격차를 줄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아마존의 코딩 교육 기회가 양질의 우수한 컴퓨터 과학 교육을 받아 미래를 개척하고 포용적인 테크 업계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