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남아공 지사, 현지 대학과 여성 코딩·로봇공학 교육 프로그램 출범
최정인
desk@codingworldnews.com | 2022-12-10 18:06:20
레노버(Lenovo) 남아프리카공화국 지사가 더반기술대학교(Durban University of Technology)가 여성의 코딩·로봇공학 교육 프로그램을 출범했다.
레노버 남아공 지사와 더반기술대학교의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마련된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여성의 4차 산업혁명 대비 지원이라는 취지로 마련됐다. 레노버 남아공 지사는 대학교의 정보기술학과와 협력해 로보걸 2022 프로그램(Robogirl 2022 programme)을 개시해 STEM 분야의 성별 격차를 줄이고자 한다.
로보걸 2022 프로그램은 역사적으로 소외되었던 이텍위니(eThekwini) 지역 15개 학교에서 10학년과 11학년 여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코딩과 로봇공학 개념을 가르친다. 교육 프로그램은 학교 간 대회로 대미를 장식한다. 대회는 동일 과제에 서로 다르게 접근하는 다양한 또래 학우의 혁신적 발상을 옆에서 볼 기회를 제공한다. 레노버는 더반기술대학교 IT 관련 학위과정 장학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레노버는 ‘모두를 위한 더 스마트한 기술(Smarter Technology for All)’이라는 비전 아래 기술 및 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 교육을 공급해 소외 지역 주민을 지원한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은 STEM 교육에 관한 관심 증대를 통해 다양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레노버는 진입 장벽을 부수고 기술과 교육의 접근성을 높여 목표를 실현해야 한다고 믿는다.
유겐(Yugen) 레노버 남아공 지사장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는 공학이나 컴퓨터 과학 분야를 중심으로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 관련 업계의 남성 직원 비율이 여성보다 압도적으로 높다. 레노버는 기술 분야에서 여성 전문가를 육성하는 데 열중해 성별 격차를 줄이려고 노력한다. 레노버는 다양한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보아야 혁신적 해법이 탄생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다양한 인재를 끌어들이려고 교육 프로그램에 투자한다”라고 말했다.
콰줄루나탈주(Kwa-Zulu Natal) 교육집행위원(MEC for Education) 음발렌헤 클레오파트라 프레이저(Ms Mbalenhle Cleopatra Frazer)는 출범 기념행사에 참가해 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더반기술대학교는 케오 모탕 교수(Keo Motaung) 부총장, 오 올룩바라 교수(O Olugbara)경영대 학장, 제이 윙 박사(Dr J Wing) IT단과대학장 등이 대표로 참석했다.
정보기술대학 부교수이자 프로그램 담당자 에브라힘 아스말(Ebrahim Asmal)은 “세계적으로 STEM 분야 인력과 고등 교육에 성별 격차가 존재한다. STEM 분야 성별 격차 감소는 여성에게 온당한 임금을 받을 기회를 제공하며 더 많은 여성이 전문성을 갖고 생산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엔지니어링 산업도 여성 참여 확대와 인종 다양성으로 실질적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조직의 다양성은 문제 해결력 강화에 유리한 조직 문화를 형성하며 전반적 경영 개선도 이루어진다. 또한, 오늘날의 다양한 고객층을 반영할 수 있어 경영 성과를 향상한다”라고 말했다.
유겐 나이두는(Yugen Naidoo)는 “레노버는 로보걸 2022 등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성 불평등을 해결하고 젊은 여성들이 IT 업계에 진입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미래 취업을 고려하도록 지원한다. 로보걸 2022 투자가 단기적 성과와 장기적으로도 긍정적 효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더반기술대학교를 비롯해 교육 프로그램의 모든 수강생이 성공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