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축구팬, 월드컵 시즌 맞아 아르헨티나 국가대표 팬토큰에 올인...우승 후 가치 폭락
고다솔
desk@codingworldnews.com | 2022-12-21 17:55:48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이 아르헨티나의 우승으로 막을 내렸다. 월드컵 결승전 종료 직후 아르헨티나 거리 곳곳에서 많은 시민이 월드컵 우승에 환호했다. 그리고 월드컵 개막 전부터 주목받은 아르헨티나 축구 국가대표팀의 팬 토큰 $ARG가 화제가 되었다.
해외 테크 매체 레스트 오브 월드는 월드컵 결승 전부터 아르헨티나의 수많은 축구 팬이 $ARG에 거액을 투자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아르헨티나의 월드컵 경기 당일 아르헨티나 대표팀의 파울, 옐로카드, 득점, 방어 모두가 $ARG의 가치가 급격히 변동하는 원인이 되었다.
팬 토큰의 가치는 사실상 팀의 경기력이 좌우한다. 실제로 암호화폐 정보 플랫폼 코인마켓캡의 데이터 분석 결과, 아르헨티나가 사우디아라비아에 패배한 직후 7.2달러에 거래되던 $ARG의 가치는 4.96달러로 급락했다. 반면, 크로아티아전에서는 메시가 득점한 직후 $ARG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기 시작했다. 크로아티아전 승리 후에는 경기 시작 직전보다 70% 급등한 5.5달러를 기록했다.
아르헨티나의 많은 축구 팬이 자국의 심각한 인플레이션 비율 급등 현상을 극복하고자 하는 희망과 아르헨티나 국가대표팀의 경기력에 대한 희망을 품고 $ARG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6월, 발행 당시 2달러에 거래된 $ARG는 지난 11월 18일(현지 시각), 9달러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가치가 급등했다. 또, 아르헨티나의 결승 진출 전까지만 하더라도 $ARG의 시가총액은 2,400만 달러를 돌파하는 등 상승세를 기록했다.
암호화폐 거래소 티엔다크립토(TiendaCrypto) 창립자 겸 CEO인 페데리코 골드버그(Federico Goldberg)는 아르헨티나와 프랑스의 결승전 경기 직전 진행한 매체 인터뷰에서 “$ARG는 도지코인이나 시바이누처럼 적은 자본으로 구매하기 쉬운 암호화폐 토큰이다. $ARG의 시세 변화는 아르헨티나 국가대표팀의 경기 결과와 바로 연결된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ARG와 같은 팬 토큰의 가치를 낙관적으로 보기 어렵다.
골드버그는 “월드컵 폐막 이후 $ARG의 시세 변동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라며, “월드컵 결승 결과를 떠나 결승전 이후 $ARG의 가치가 급락할 것이다. 월드컵 결승 직전 6.65달러를 기록한 $ARG의 거래 가격은 실제 가치 대비 너무 비싸다”라는 전망을 제기했다.
한편, 골드버그의 우려는 현실이 되었다. 가상자산 전문 매체 비인크립토는 결승전 직전부터 급락하기 시작한 $ARG의 가치는 아르헨티나의 우승 직후 $ARG의 가치가 단 하루 만에 40% 이상 폭락했다고 전했다. 지금도 $ARG 토큰의 하락세는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12월 21일 오후 2시 30분 코인마켓캡 기준 $ARG 토큰의 가치는 전일 대비 24.08% 하락한 2.25달러를 기록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