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프로그래밍 언어 인기 순위·채용 담당자 선호도 조사 결과 주목

안하영

desk@codingworldnews.com | 2023-01-09 16:08:17

[사진출처=pxhere]

파이썬, 자바, 자바스크립트, C, C++ 등 프로그래밍 언어 종류는 다양하다. 그렇다면, 그중 어떤 언어의 인기가 가장 높을까? 소프트웨어 전문 매체 엔터프라이즈 앱스 투데이(Enterprise Apps Today)가 기업 채용 담당자 사이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은 프로그래밍 언어와 국가별 프로그래밍 언어 인기 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조사 결과, 채용 담당자 사이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은 언어 1위는 자바스크립트로 확인됐다. 이어, 자바와 파이썬은 각각 채용 담당자 43.07%, 38.87%의 선택을 받아, 선호도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C#과 타입스크립트는 각각 26.2%, 25.34%로 4위와 5위에 이름을 올렸다.

C와 C++, 타입스크립트, PHP, 코틀린 등도 채용 담당자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은 인기 언어로 확인됐다.

또, 매체는 PyPL(PopularitY of Programming Language), 티오베 지수(TIOBE Index)와 가장 배우기 쉬운 언어 순위에서 파이썬이 1위를 차지한 점에도 주목했다. 파이썬은 미국과 인도, 독일, 프랑스, 영국 PyPL 지수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파이썬은 PyPL과 티오베 지수에서 프로그래밍 언어 인기 점유율이 각각 2.8%, 0.7%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 뒤를 이어 자바와 자바스크립트가 각각 PyPL 지수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두 언어의 점유율은 각각 17.64%, 9.21%로 집계됐다. 특히, 자바스크립트는 PyPL 지수에서 언어 인기 점유율이 0.4% 증가했다.

다만, 국가별 언어 순위에서 독일과 프랑스에서는 C#이 자바스크립트를 제치고 인기 언어 순위 3위를 기록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