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거나이즈, 삼쩜삼 서비스에 '연말정산 알리GPT' 제공

김지영

desk@codingworldnews.com | 2023-02-28 00:41:06

자연어 인지검색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코리아는 기업용 AI 솔루션 ‘알리(Alli) GPT’를 특화한 ‘연말정산 알리GPT’를 자비스앤빌런즈(Jobis and Villains)의 세금 신고·환급 도움 서비스 ‘삼쩜삼'에 공급했다.

‘연말정산 알리GPT’는 ‘알리GPT’에 연말정산 및 세금 관련 질문에 1초 내로 맞춤형 답을 제공한다.

‘삼쩜삼’ 앱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의료비 지출 내역이 있는데, 왜 공제에 반영되지 않았을까요?”와 같은 복잡한 질문에도 사용자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쉽게 답한다. ‘연말정산 알리GPT’는 올거나이즈 ‘알리GPT’가 적용된 한국의 첫 번째 고객 사례다.

‘알리GPT’는 기업의 문서와 매뉴얼, 최신 정보를 업로드하면 질문에 대한 답을 문서에서 찾아 요약 및 종합해 답하고, 출처 문서까지 보여주는 기업용 AI 문서 솔루션이다.

챗GPT의 기반 모델인 오픈AI의 GPT-3.5 API를 연동해서 기업 맞춤형으로 엔지니어링했다. 챗GPT는 생성형AI의 한계로 사실이 아닌데도 그럴싸한 문장을 만들어 내는 경우가 있고, 어떤 근거로 답변하는지 알 수 없다.

그러나 ‘알리GPT’는 답변의 근거가 되는 출처와 문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사용자가 정확하게 판단가능하다. 기업용 고객이 챗GPT의 장점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알리GPT처럼 정확한 문서 기반의 답변 생성이 필요하다.

연말정산의 경우 매년 바뀌는 사항이 많고, 과세표준 구간별 절세 전략이 다르기 때문에 개개인의 사례가 다양하고 복잡하다. 연말정산 결과가 반영된 월급을 지급받은 고객들의 문의가 급증할 때, ‘연말정산 알리GPT’가 개별 맞춤형 답변을 제공하면서 고객의 편의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