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銀 준법·부패방지 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심사 통과

배태호 기자 / 2024-12-30 09:35:10
인증 유지 위한 사후관리 심사 합격...글로벌 수준 인정

▲서울 중구에 있는 하나은행 본점 외경. 사진=CWN DB

하나은행은 한국표준협회(KSA)가 실시한 준법경영시스템(ISO 37301) 및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국제표준 사후관리 심사를 통과했다고 30일 밝혔다.

ISO 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해 시행 중인 준법경영시스템의 국제표준 가이드라인이다.

기업 경영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준법 리스크를 사전에 식별하고 이를 통제 및 관리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ISO 37001 역시 국제표준화기구(ISO)의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요구사항 및 사용 지침이다.

ISO 37001 인증은 기업이 부패방지를 위해 국제 사회가 요구하는 경영시스템을 수립 및 실행하고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지난 2023년12월 시중은행 최초로 ISO 37301과 ISO 37001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고, 올해 인증 유지를 위한 사후관리 심사도 통과하면서 글로벌 수준의 내부통제체계 및 준법경영 시스템의 지속적인 운영을 인정받았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한국표준협회의 사후심사 통과는 하나은행이 추진해 온 준법경영 실천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내부통제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키고, 손님의 신뢰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금융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내부 법령통지시스템과 내규관리시스템을 통해 법규 및 내규를 임직원들이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내부고발 제도 활성화, 윤리강령 및 내부통제 교육 시행 등 부패방지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CWN 배태호 기자
bth@cwn.kr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배태호 기자

배태호 기자 / 금융부장

금융부 데스크입니다.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