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역사상 가장 강력한 'M3 울트라 칩'의 성능은?

신현수 기자 / 2025-03-14 11:30:00
M3 울트라 칩은 기존 M2 울트라 칩 대비 최대 1.5배, M1 울트라 칩 대비 최대 1.8배 뛰어난 성능
96GB부터 시작해 최대 512GB까지 통합 메모리를 지원
강력한 32코어 뉴럴 엔진은 AI 및 머신 러닝(ML)의 기반을 제공

지난 5일 애플은 Mac 역사상 가장 강력한 CPU 및 GPU, 2배 확장된 뉴럴 엔진(Neural Engine) 코어, 개인 컴퓨터 사상 최대 용량의 통합 메모리로 역대 가장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M3 울트라(Ultra) 칩을 발표했다.

▲ (자료제공=애플코리아)

애플의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M3 울트라 칩은 확장 가능한 온 칩(SoC, System On Chip) 구조의 최고 한계를 달성한 칩으로 특히 무거운 스레드와 고대역폭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을 구동해야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설계되었다. 32코어 CPU, 고성능 GPU, 개인용 컴퓨터 사상 최대 용량의 통합 메모리 지원, 선더볼트(Thunderbolt) 5 연결, 최고 수준의 전력효율이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배가시킬 것이다.

M3 울트라 칩은 기존 M2 울트라 칩 대비 최대 1.5배, M1 울트라 칩 대비 최대 1.8배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며, GPU 측면에서는 M2 울트라 칩 대비 최대 2배, M1 울트라 칩 대비 최대 2.6배 더 빠른 처리 속도를 가진다.

또한 강력한 32코어 뉴럴 엔진은 AI 및 머신 러닝(ML)의 기반을 제공하며, 애플 인텔리전스를 사용하여 신제품 맥 스튜디오에 파워풀한 생성형 모델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M3 울트라 칩은 CPU의 ML 가속기, GPU, 뉴럴 엔진, 800GB/s 이상의 메모리 대역폭으로 AI를 구동할 소 있도록 설계되었다. M3 울트라 칩이 탑재된 신제품 맥 스튜디오를 사용할 경우, 기기에서 바로 파라미터 수가 6,000억 개가 넘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구동할 수 있다.

▲ (자료제공=애플코리아)

M3 울트라 칩은 96GB부터 시작해 최대 512GB까지 통합 메모리를 지원한다. 메모리 아키텍처는 개인용 컴퓨터 사상 가장 높은 대역폭과 가장 낮은 지연성을 자랑하는 메모리를 제공한다. 3D 렌더링, 시각 효과, AI 등 초 고사양의 그래픽 성능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 (자료제공=애플코리아)

또한, M3 울트라 칩은 맥 스튜디오에서 선더볼트 5를 지원한다. 선더볼트 4와 비교하면 2배 많은 데이터 전송 능력, 최대 120Gb/s을 가진다. 선더볼트 5는 여러 대의 맥 스튜디오 시스템을 동시에 연결하여 콘텐츠 제작 및 컴퓨터 공학 연구에 필요한 고성능 워크플로를 구현할 수도 있다.

디스플레이 성능 면에서도, 최대 8대의 Pro Disply XDR을 지원하여 1억 6천만 픽셀 이상을 구현할 수 있다.

 

CWN 신현수 기자
hs.shin.1716@gmail.com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신현수 기자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