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건설, ‘굿디자인 어워드’서 2개 상품 GD마크 선정

손현석 기자 / 2024-09-11 10:58:01
“스위첸 디자인 매뉴얼 2.0 위상 및 경쟁력 입증”
▲ 대구 오페라 스위첸 투시도. 사진=KCC건설

[CWN 손현석 기자] KCC건설이 ‘2024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우수 디자인(GD)으로 2개 상품이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굿디자인 어워드’는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대표 디자인 어워드다. 지난 1985년부터 선정작을 발표해 왔으며, 종합 심사를 거쳐 우수한 디자인 상품에 정부 인증 심볼인 GD 마크를 부여한다.

KCC건설은 올해 ‘환경 디자인’ 부문에 응모한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 외관 디자인, ‘대구 오페라 스위첸’ 커뮤티니 등 총 2개 상품이 우수 디자인으로 선정됐다.

이는 KCC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스위첸’이 자랑하는 ‘스위첸 디자인 매뉴얼 2.0’의 독보적인 위상이 재확인된 쾌거로 평가된다. ‘단순함이 더해져 특별함을 만든다’는 기조 아래 정립된 ‘스위첸 디자인 매뉴얼 2.0’은 미래지향적인 감성과 고급스럽고 모던한 이미지가 특징이다.

이번에 우수 디자인으로 선정된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은 해당 매뉴얼이 처음 적용된 단지로, 간결하면서도 특별함을 줄 수 있도록 선을 강조한 디자인을 적극 활용해 개발했다.

외관은 시그니처 라인인 ‘컴바인드 라인’을 통해 사람들이 조화롭게 모여 사는 공동주택의 모습을 형상화했고, 모던한 형태의 디자인과 모노톤의 절제된 색감을 활용해 고급감과 세련미를 부각했다.

문주 디자인 역시 주출입구, 부출입구 모두 라인을 강조한 디자인 형태로 구현했고, 특히 경사로에 위치한 부출입구는 경사로 시작구간에서도 가시성이 뛰어나도록 라인 조명을 사용해 시인성을 높였다.

대구 오페라 스위첸의 하이엔드 커뮤니티인 ‘비욘드(BEYOND) 컬쳐센터 – 그루브 더 오페라(GROOVE TO THE OPERA)’는 햇살과 조망여건을 고려한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하에 주로 배치되는 커뮤니티 시설을 지상에 배치하는 ‘오픈형 커뮤니티’ 형태로 조성해, 투과되는 자연광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할 뿐 아니라 입주민들이 따사로운 햇살을 만끽하며 커뮤니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4층에는 단지 옥상정원은 어린이 물놀이 공간인 ‘캠핑 워터파크’, 3층에는 아파트에 최초로 도입된 ‘인라인 스케이트 트랙 어린이 공원’과 반려동물을 위한 ‘펫 그라운드’, ‘피트니스 클럽’, 2층에는 스위첸 라이브러리와 야외 테라스, 실버클럽, 1층에는 맘스 스테이션과 키즈클럽, 맘스카페를 조성했다. 이밖에 지하 2개 층은 고급 사우나와 호텔식 골프 연습장으로 꾸몄다.

KCC건설 관계자는 “앞으로도 더욱 지속적인 디자인 개발을 통해 시대를 선도하는 진일보한 상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WN 손현석 기자
spinoff@cwn.kr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현석 기자

손현석 기자 / 산업2부장

산업2부 데스크입니다.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