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그레이트 챌린저로 ESG 추진"

소미연 기자 / 2024-06-28 11:15:45
K-RE100 가입, 환경전과정평가 수행 등 주요 성과 담아
MSCI ESG 평가서 지배구조 분야 향상 인정, A등급 획득
▲㈜한화에서 발간한 2024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사진=㈜한화

[CWN 소미연 기자] ㈜한화가 ESG 분야의 주요 활동과 성과를 담은 2024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한화는 '인류의 삶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지속가능한 발전 실현'이라는 ESG 비전에 따라 2021년부터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왔다. 올해 네 번째 발간으로, 글로벌 ESG 공시지표와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등을 반영해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특히 기업의 내·외부 관점에서 사회·환경적 영향과 재무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이중 중대성 평가'를 실시한 것이 특징이다. ㈜한화는 국제지속가능성보고기준(GRI)의 중요성 판단 원칙과 유럽연합(EU)의 기업지속가능성공시지침(CSRD)을 반영해 중대 이슈를 선정했으며, 기업 경영 전략과 의사결정에 반영해 장기적인 기업 가치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주요 성과로는 △탄소 감축 계획 달성을 위한 K-RE100 가입 완료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대한 정량적 재무영향 분석 시행 △주력 제품에 대한 환경전과정평가(Life Cycle Assessment) 수행 △글로벌부문 전 사업장 공정관리등급 'S등급' 획득 △중장기 인권경영 로드맵 수립 등을 담았다.

㈜한화는 2021년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설립하고 지속가능경영 활동 및 친환경 전략의 전문적 심의와 의사결정을 위한 거버넌스를 구축했다. 또 ESG위원회 산하의 실무 추진 조직으로 △환경경영 △안전보건경영 △인재경영 △상생협력 △미래성장 △사회공헌 △지배구조 △컴플라이언스 △DS/DT(Digital Security/Transformation) △코디네이터의 10개 모듈로 구성된 ESG협의체를 구축해 전사 ESG 경영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로 ㈜한화는 ESG 각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이어나가고 있다.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한국위원회가 주관하는 '2023 CDP 코리아 어워즈'에서 산업재 부문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를 수상했다. 건설부문은 동반성장위원회가 주관하는 '2023년 대한민국 동반성장 시상식'에서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뿐만 아니다. ㈜한화는 지난 4월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 실시한 ESG 평가에서 지배구조 분야의 향상된 점수를 바탕으로 'A' 등급으로 한 단계 상승했다.

김승모 ㈜한화 대표이사는 "㈜한화는 끊임없이 도전하고 스스로 혁신하는 그레이트 챌린저(Great Challenger)로서 ESG 경영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매년 달성 과제를 발굴하고 개선함으로써 ESG 경영을 고도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CWN 소미연 기자
pink2542@cwn.kr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소미연 기자

소미연 기자 / 산업1부 차장

재계/전자전기/디스플레이/반도체/배터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