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전동킥보드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편의성이 매우 좋아 개인적으로 구비하여 이용하거나 대여하여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필자도 학교에 가면 캠퍼스 곳곳에 전동킥보드가 주차되어있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전동킥보드를 둘러싼 문제도 역시 커지고 있다. 킥보드 운전자가 도로의 상황을 파악하지 못해 넘어지거나, 과속해 보행자를 발견하지 못하는 등의 사고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사고를 막기 위해 스웨덴 기업 '보이(Voi)'가 사람이 앞에 나타나면 자동으로 인식해 속도를 줄이고, 인도에서 주행할 수 없도록 하는 전동킥보드 탑재용 인공지능(AI)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시장에 진출한 보이에는 유럽 50개 도시에 걸쳐 운전자 600만 명 이상이 등록되어 있을 정도로 꽤 규모 있는 회사다.
보이가 내놓은 핵심 기술은 전동킥보드에 AI 카메라와 센서를 달아 마치 자율주행차처럼 자동제어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주행 중, 주변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전동킥보드가 달려도 되는 장소인지 확인하고, 장애물 또는 사람의 위치 등을 파악해 사고를 회피하는 기술을 사용한다. 또한, 이 기술을 통해 보행자를 위한 인도뿐만 아니라 보행자가 관찰되는 즉시 주행 속도를 강제로 감속시킨다.
실제로 보이가 공개한 시험주행 영상을 보면 좁은 길에서 달리는 도중에 전방 약 10m에 보행자가 감지되자 곧바로 전동킥보드의 속도가 서서히 줄어들었고, 충돌 가능성을 낮추어 킥보드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를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스핀', '라임' 등의 다른 회사에서도 비슷한 기술을 개발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전동킥보드 전용 도로 등의 충분한 공간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동킥보드만을 제어하는 것은 불공평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내 교통정책협의체인 국제교통포럼(ITF) 소속 알렉산드레 산타크루 연구원은 CNN을 통해 "자동차 속도 제한을 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킥보드 운전자가 안전하다고 느끼지 못하는 곳에서 보도로 올라와 사고를 내는 일이 더 낮아지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동킥보드를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준 후 전동킥보드에 대한 제어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 순서이다.
심각한 전동킥보드 사고를 막기 위해 전동킥보드 탑재용 AI 기술은 꼭 필요한 묘안이 되어 적용될 수 있겠지만, 동시에 전동킥보드를 마음 놓고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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