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일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앱이 실행되지 않는 오류가 발견되었다. 증권 거래 앱이나 네이버, 온라인 강의 등을 활용하는 많은 사용자가 이 때문에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되었다. 오류의 원인이 무엇인지 몰랐던 많은 사용자 때문에 카카오톡, 삼성전자, 네이버, 증권사 등 각각의 앱 고객 센터에 문의 전화가 폭주하였고 해당 센터조차 원인을 몰라 큰 혼란이 발생했다.
구글코리아는 첫 장애를 인지하고 7시간 후인 23일 오후 3시경 자사 블로그를 통하여 현 사태에 대한 안내문을 올렸으나 원인에 대한 설명은 없었다. 이 때문에 사용자들의 불만은 더욱 폭발하였고 현 사태에 대한 분노와 해결 방안 등이 SNS에 널리 퍼졌다.
또, 2시간 후 지나 재공지를 통해 '안드로이드 구글 웹뷰’와 '크롬' 앱을 업데이트하면 된다는 해결책을 올렸고 삼성 등 일부 기업은 자사의 앱을 통해 현 사태에 대한 해결책을 빠르게 안내하며 점점 일단락되었다.
하지만, 두 차례 공지가 올라올 때까지 불편을 겪었을 사용자에 대한 사과는 없어 불만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구글의 오류 사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12월 14일 저녁 8시 30분부터 약 1시간 동안 유튜브와 지메일 등 구글 서비스 접속 장애가 발생해, 많은 사용자가 불편을 호소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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