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WN 정수희 기자] 스타벅스가 개인 컵 이용 활성화를 위해 시작한 NFT 연계 프로젝트 개시 2주 동안 사이렌 오더 주문에서 개인 컵 선택이 전년 대비 49% 증가하고 최대 60만개의 일회용 컵 사용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는 개인 다회용 컵 사용 확산을 위해 진행 중인 ‘NFT 에코 프로젝트’를 통해 지난 1월16일부터 29일까지 2주간 최대 60만개에 달하는 일회용 컵 사용이 줄어든 효과로 이어졌다고 1일 밝혔다.
이 기간 사이렌 오더로 개인 컵을 선택한 주문은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했으며 사이렌 오더와 대면 주문을 포함한 전체 개인 컵 이용 건수도 전년 동기 대비 32% 늘었다.
NFT 에코 프로젝트는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고객이 사이렌 오더로 제조 음료 주문 시 개인 컵을 이용하면 영수증 당 에코 스탬프를 한 개씩 적립해 주고 스탬프 적립 미션 달성 시 스타벅스 NFT를 제공한다.
에코 스탬프는 하루 최대 3개까지 모을 수 있으며 정해진 개수에 맞춰 NFT로 교환할 수 있다. 2주 동안 발급된 에코 스탬프는 60만여개이며 이 기간 26만여명의 회원이 참여했다.
국내의 스타벅스 NFT는 결제나 투자 수단이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자발적으로 친환경 활동에 동참하는 고객들에게 프로젝트 목표 달성을 인증하는 혜택을 제공하는 디지털 아트 개념으로 발행된다.
이에 선물하기나 판매, 거래 등의 기능 이용은 제한되고 스타벅스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활동에 더 많은 고객이 참여할 수 있도록 NFT는 계정당 한 개씩만 발급받을 수 있다.
스타벅스는 아시아 지역 최초로 선보인 스타벅스 NFT 발행을 기념하기 위해 이달 말까지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한 스타벅스 종로R점에서 NFT 작품을 전시해 현장에서 만나볼 수 있도록 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개인 다회용 컵 이용 건수는 매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 한 해 개인 컵 이용량은 2940만건으로 역대 최다를 경신했다”고 말했다.
CWN 정수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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