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에게 배우는 혁신 기술 향상 팁 9가지

이진영

gina1404@codingworldnews.com | 2021-10-27 00:25:22

혁신을 이뤄내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해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깊이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혁신이 필요하다. 학생 혁신가들이 기술 솔루션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주도하도록 지원하는 레드불 베이스먼트(Red Bull Basement)가 참여도가 높은 커뮤니티 회원으로부터 혁신과 해킹(문제 해결을 위한 코딩)이 어떻게 얽혀있는지, 이를 시작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정리했다.

1. 기존의 아이디어를 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모두가 독특한 신진 제품이나 해크(hack)를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때로는 다양한 관점에서 기존의 해킹을 재구성하는 데 많은 가치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해커톤에서 이전 프로젝트에서 만들었던 것과 유사한 아이디어를 다른 방식으로 실행하는 등 기존의 아이디어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다.

2. 혁신과 영감은 종종 함께한다.
영감은 어디에서 올 수 있다. Devpos, 친구들과의 대화,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곳에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영감을 주는 것을 발견하면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볼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로 이 작품을 그릴 수 있으면 어떨까?', '이 프로젝트를 다시 만드는데 데이터 셋을 변경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등 질문을 하다 보면 답이 떠오르고, 이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이어진다.

3.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뛰어들고, 알아본다.
그냥 한 번 해보는 것만으로도 처음에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고,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4. 영감을 얻기 위해 삶의 고충점을 살펴본다.
한걸음 물러서서 현재 삶에서 가지고 있는 고충점을 생각해본다. 말 그대로 어떤 크기의 것이든 될 수 있다. 함께 해킹하기 전에 이러한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 당신이 직접 문제에 투자하는 것뿐만 아니라, 어떤 혁신적인 해킹을 하든지, 반드시 그것은 실제 목적과 실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우리는 '혁신적인'이 '새로운'을 의미한다고 오해한다. 그러나 문제 해결과 해킹의 혁신은 단순히 이미 존재하는 것들을 가져와 식별한 문제, 그것의 목표 고객에게 더 잘 맞도록 진화시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즉,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5. "판단하지 말고 원하는 것을 만들어라"라는 마음가짐을 어디에서나 가진다.
해커톤은 학생들이 과도한 조직적 사고 없이 혁신할 수 있게 해준다. 해커톤에서는 원하는 무엇이든 만들 수 있고, 프로젝트에서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장려되고 이를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해커로서 우리는 해커톤이라는 "판단하지 않고, 원하는 것을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을 우리가 가는 곳마다 가지고 있다.

6. "당신이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만큼 기술 산업도 당신에게 투자한다"는 점을 기억한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당신이 자신에게 투자하는 만큼 테크 산업도 당신에게 투자한다. 기술의 미래에는 모두를 위한 기회가 포함된다. 당신이 당신에게 가장 좋은 것을 잡을 차례이다."는 말이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안전지대 밖에서 무엇을 할 때, 가장 좋은 조언은 현장에서 이미 무언가를 시도해본 사람들과 연결하고 네트워킹하는 것이다. 이는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가능하다고 생각지도 못했던 새로운 아이디어의 문을 열도록 도와줄 것이다.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은 종종 힘들고 때때로 어려움에 부딪히기도 하지만, 동료 및 멘토와 함께 브레인스토밍 하는 것은 당신에게 필요한 창의적인 사고 과정을 발전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7. 거꾸로 일하라.
스스로에게 "이것이 지루하지 않다면~"이라고 생각했던 때를 생각해본다. 그리고 그 지루한 일을 맡아서 자동화한다. 아니면 뭔가 좀 편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거나 디자인 레이아웃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때를 생각하고, 이를 좀 더 사용자 친화적이고 눈길을 끌 수 있도록 수정해본다. 제품이 전에 만들어졌다고 다시 만들지 말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8. 해커톤에는 완벽한 해킹을 만드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이 있다는 것을 기억한다.
해커톤을 시작할 때 좋은 주제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프로젝트가 완벽하고, 혁신적이고, 잘 발전되고, 문서화되기를 원한다. 코드를 작성할 때는 모든 좋은 것을 목표하는데, 사실은 완벽한 프로젝트는 없다. 어떤 프로젝트는 다른 프로젝트보다 훨씬 나을 수는 있지만,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해커톤에 갈 때 최고의 제품을 만들거나 최고의 테스트를 시행하는 것을 목표하는 것이 아니라, 재미만 보고 놀거나 코드가 끝나지 않았어도 깨끗해 보이는 것을 추구할 수도 있다. 어떤 때는 친구들과 재미있게 즐기기 위해 대부분의 시간을 페어 프로그래밍으로 보낼 수도 있다.

9. 자신만의 이야기를 찾는다.
모든 사람, 모든 제품, 모든 회사, 우주의 모든 것들은 자신만의 이야기가 있다. 단지 그것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짓지 말고, 그것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만든다. 당신에게 울려 퍼지는 무언가를 개발한다. 잘 모르더라도 걱정하지 말고 그냥 탐험해본다. 주변 사람들과 대화하고,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친구를 사귀고, 그들의 이야기를 듣는다.

사람들이 실제로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 두 번 생각하지 않고 맹목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을 따르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다. 당신이 스스로 책임질 수 있을 만큼 용감하다면 제도적 연구, 흐름, 학위 등이 당신의 경력을 쌓는 데 문제가 되진 않을 것이다. 결국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만드는 것은 당신이 들려주는 이야기이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