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티티, AI 모바일 구강 관리 서비스 '이아포' 개발...셀프 구강검진·내원 서비스 지원

김채연

tb06155@naver.com | 2022-04-07 19:19:06

출처 : 좋은문화병원

대부분의 치과 관련 질환은 예방보다는 병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을 때, 염증 부위를 제거하는 치료에 국한 되어 있다. 또한, 치은염 및 치주 질환은 국내 다빈도 질환인데도 비용과 시간 문제 때문에 치과 가는 것을 미루는 이들이 적지 않다. 더구나 치은염은 대부분 통증을 유발하지 않으므로 치주염으로 발전하고 심해질 경우 치아상실까지 초래한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치아 및 치주 상태를 확인하고 비용과 치료 범위가 넓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정기적인 구강검사가 어려운 저소득층, 장애인, 다문화 가정의 경우 다양한 치과 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출처 : 큐티티

이에, 큐티티(Quality Top Team, QTT)는 치과에 가지 않고 사진만으로도 나의 구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 모바일 구강 관리 서비스 ‘이아포’를 개발하였다. 의료진의 레이블링을 거친 16만 건 이상의 데이터를 확보하여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AI) 분석 솔루션을 제시한다.

앱 다운로드 후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하여 치아 사진을 촬영하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구강 상태를 분석한다. 또한, 위치 기반 서비스로 실시간 문의를 통해 주변 치과 예약까지 가능하다.

사용자는 ‘이아포’ 서비스를 이용하여 집에서 쉽고 간편하게 구강 상태를 진단하고 치아질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경제적, 지리적으로 치과 방문이 어려운 이들에게 선별검사의 한 수단으로 이용되어 치과 내원의 동기를 부여하고 질환의 조기발견과 치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