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 관리, 스마트 칫솔로 똑똑하게 하세요!
김채연
tb06155@naver.com | 2022-05-02 12:46:09
사물인터넷(IoT) 기술은 가정용품, 자동차 등 활용 범위가 넓다. 최근에는 치의학 분야에서도 IoT를 활용하여 양치질을 돕는 스마트 칫솔을 개발한다.
스마트 칫솔 중 대표적인 제품으로 필립스코리아의 프리미엄 구강 헬스 브랜드 '소닉케어'를 언급할 수 있다. 칫솔에 내장된 위치 센서, 문지름 센서, 압력 센서가 칫솔질의 움직임과 위치, 압력을 분석해 양치습관을 모니터링 한다.
소닉케어는 위치 센서, 문지름 센서, 압력 센서가 칫솔질의 움직임과 위치, 압력을 분석해 양치습관을 모니터링 한다. 모니터링을 통해 실시간으로 양치질이 잘된 부분과 잘 되지 않는 부분을 메시지로 전달하며, 치아나 잇몸 손상을 유발하는 칫솔질이 감지 되었을 때는 빛과 진동을 통해 경고한다.
사용자는 5가지 세정 모드를 사용하여 깨끗한 양치와 부드러운 잇몸 마사지, 착색 제거, 빛나는 치아, 치아와 잇몸 세정 등 원하는 기능에 맞추어 효과적으로 양치할 수 있다.
칫솔에 내장된 센서와 다양한 세정 모드를 바탕으로 최대한 효과적인 양치와 잇몸 건강 개선 등 구강 관리를 돕는다. 또한, 양치질 과정에서 생성된 데이터는 자동 저장되어 환자가 치과에 방문 시 치과 전문의가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스마트 칫솔의 효과는 국제적 치과학술지 'The Journal of Clinical Denstiry'에 등재된 임상연구 결과에서도 나타난 바가 있다. 해당 논문은 필립스사의 소닉케어 칫솔제품이 일반칫솔보다 더 효과적으로 플라그를 제거하고, 치은염과 잇몸출혈을 감소시켜 치주질환 예방효과에 뛰어나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또, 필립스코리아 스마트 칫솔을 사용한 다수 사용자는 개인 맞춤형 구강 목표 설정을 통해 올바른 양치습관을 기를 수 있고, 구강 질환을 예방할 수 있어, 꾸준히 사용한다는 평가를 남겼다.
구강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홈 케어와 전문적인 치과 진료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Io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칫솔을 활용해 집에서도 구강 관리를 하면서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진료를 받아, 효율적인 구강 관리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