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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2부 최한결 기자 |
[CWN 최한결 기자] 최근 KT와 건설사들 간에 ‘공사비 문제’를 두고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롯데건설·쌍용건설·현대건설·한신공영 등이 대표적이다.
롯데건설은 최근 ‘자양1재정비촉진구역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과 관련해 발주처인 KT에 1000억원대의 공사비 증액을 요청했지만 KT 측은 당초 계약서에 명시된 ‘물가변동 배제 특약’을 이유로 거부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쌍용건설과 하도급업체도 지난해부터 KT가 판교 신사옥 공사비 증액 요구를 수용하지 않은 탓에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고 호소하고 나선 상태다. 현대건설 역시 “KT 광화문 사옥 리모델링 공사와 관련해 수백억원대 손해를 봤다”며 난감하다는 입장을 고수 중이다.
공기업이나 민영화된 대기업 KT 같은 경우 계약 이후 물가상승 등으로 인해 원가가 상승하더라도 공사비를 조정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담은 특약을 제시하고, 이를 시공사들은 수용해오는 것이 관행이었다. 그런데 우러전쟁,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원자잿값이 가파르게 상승하는 ‘외부 변수’로 인해 문제의 특약이 건설사들을 옥죄기 시작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따르면 건설자재 가격은 지난 3년간 35.6%나 올랐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국내 건설사들은 매출원가율이 껑충 뛰어 영업이익은 큰폭으로 감소되는 등 ‘겹악재’에 처하게 된 것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KT 측의 대응을 보면 ‘수수방관’에 가깝다. 기자가 이와 관련한 KT 담당자의 성의 있는 답변을 원했지만 들을 수 없었다. 참으로 거대 기업답지 않은 행태가 아닐 수 없다.
건설사들은 KT를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선 상태이긴 하지만 정부가 중간에서 교통정리를 해주길 바라는 속내다. 전문가나 업계 관계자는 지금이라도 정부나 지자체가 나서 중재하는 자리를 만들어야 하고 증액 시 참고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정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이처럼 준 공기업 성격을 지닌 거대 기업와 공사비 협의가 안 돼 현재 미뤄지거나 중단된 현장들을 보면 참으로 안타까움이 앞선다. 문제는 이로 인한 피해가 결국 국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간다는 것이다. 정부의 발빠른 대응이 필요한 이유다.
CWN 최한결 기자
hanbest0615@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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