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코딩교육이 학교 정규과정에 편성되면서 학부모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코딩교육은 컴퓨터 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 외에도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논리력과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학습법이다.
코딩 교육이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되면서 부모님들은 우리 아이가 어떠한 방식으로 교육을 받는지, 또 어떻게 코딩 교육을 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다.
27일(현지시간) 케냐의 인터넷 뉴스 포털사이트 투코(tuko.co.ke)는 '아이들을 위한 5가지 베스트 코딩 언어(5 best kids coding languages)'를 소개했다. 5가지 코딩 언어는 스크래치(Scratch), 앨리스(Alice), 트와인(Twine), C , 루아(Lua)이다.
◆스크래치(Scratch)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언어는 MIT의 평생유치원(Lifelong Kindergarten) 연구소에 의해 개발되었다. 스크래치는 웹 브라우저에서 구동되는 무료 프로그래밍 환경이다. MIT 미디어 랩의 평생 유치원 그룹에 의해 고안됐다. 스크래처라고 불리는 스크래치 사용자, 스크래치 에디터에서 코드 블록을 함께 스냅해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스크래치는 8세에서 16세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지만 스크래치는 부모와 함께 있는 어린 아이들을 포함해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누구나 프로그래밍과 문제 해결 기술을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해준다. 스크래치는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설치할 소프트웨어가 없다. 스크래치 프로그램이 컴퓨터의 파일을 손상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스크래치는 완전히 무료다. 광고나 앱 구매가 없으므로, 아이들은 스크래치 사이트의 모든 것을 가지고 놀 수 있고 어른들은 우발적인 요금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스크래치에서는 코드 블록을 끌어다 놓기 위해 마우스를 사용하므로 거의 타이핑이 필요하지 않다.
◆앨리스(Alice)
추천 연령: 10세 이상. 앨리스는 C 과 같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object oriented programming languages)'의 아이디어를 가르치기 위해 고안된 무료 3D 프로그래밍 툴이다. 앨리스는 카메라 동작, 3D 모델 및 장면을 프로그래밍해 아이들이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을 떠올릴 수 있도록 블록을 쌓는 일반적인 방식을 사용한다. 드래그 앤 드롭(drag and drop) 방식은 스크래치 인터페이스와 유사하다. 앨리스에서 사용되는 메소드(Method)는 학생들이 '시각적인 빌딩 블록 엣지(visual building block edge)'에서 기본 프로그래밍 언어로 전환할 수 있도록 넷빈(Netbean)과 같은 자바 IDE(통합개발환경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로 변환될 수 있다. 앨리스는 카네기 멜론 대학(Carnegie-Melon University)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 웹사이트는 지금 당장은 깔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 프로그램은 여전히 연구되고 개발되고 있다.
◆트와인(Twine)
트와인은 재창조하고 스토리를 쓰는 데 열심이지만 프로그래밍의 전문적 미묘함에 실망하는 아이들을 위한 것이다. 트와인은 방대한 수의 어른과 교사를 포함한 모든 것이 동등한 '자유 비선형 내레이션 애플리케이션(free nonlinear narrating application)'이다. 트와인에서는 어떤 코드에도 친숙해질 필요가 없다. 사용자에게 코드화 방법을 보여주는 것과 달리, 그것은 비선형 전환과 스토리를 구조화하고 표시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트와인의 스토리는 사이트와 유사한, 콘텐츠와 그림 페이지들로 구성되어 있다. '플랜 인터페이스(plan interface)'는 모든 페이지가 내용, 연결 및 사진으로 변경될 수 있는 관련 페이지를 보여준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코딩은 보여주지 않지만, 놀이를 만들고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기본적인 많은 배열(arranging)과 계획 능력을 가르친다. 애플리케이션은 도움말 위키, 교육 연습 및 작동하는 클라이언트 네트워크로 매우 많이 지원된다. 트와인 스토리를 온라인상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을 수 있다.
◆C
씨플러스플러스(C . see plus plus)라고 불리는 프로그래밍 다이얼렉트(Dialect, 방언)는 예를 들어 PC와 같이 기계에서 로컬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이것은 중학생들에게 최고의 프로그래밍 다이얼렉트이다. C 를 배우는데 필요한 시간과 예측 불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이 다이얼렉트는 10대들에게 프로그램에 대한 깊은 이해를 줄 수 있다. C 는 프레임워크 프로그래밍, 전환 및 다양한 프로젝트를 만드는데 활용될 수 있다. 다만 이 프로그래밍 다이얼렉트는 약간 수학처럼 보일 수 있고 학생들이 어떻게 코드를 만드는지 이해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 하지만 C 는 프로그래밍의 세계로 수많은 진입로를 열 수 있다. 많은 현재 최고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C 또는 C 로 코드화하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루아(Lua)
루아는 배우고, 사용하기 쉽고, 응용 프로그램에 포함되기 쉬운 강력하고 빠른 프로그래밍 언어다. 루아는 게임 프로그래머들에 의해 가장 잘 사용된다. 루아는 '경량 내장 스크립팅 언어(lightweight embeddable scripting language)로 설계되었다. 게임에서부터 웹 응용 프로그램, 이미지 처리까지 모든 종류의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된다. 루아를 이용하는 기술자들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어도비 포토샵,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앵그리 버드는 모두 루아 코드를 사용한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