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기업들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 하며, 직원들은 이 언어를 유창하게 구사함으로써 훌륭한 직업을 찾을 수 있다. 만약 자동화되고 글로벌화된 경제에 살아남고 싶다면, 프로그래밍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배울 수 있는 코딩(coding) 스쿨과 웹사이트는 부족하지 않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분야로, 10년 또는 심지어 5년 전에 수요가 높은 언어라도 현재까지 인기가 유지되지 않을 수 있다. 다행히, 직업 웹사이트와 코딩스쿨을 보면서 현재 어떤 언어가 가장 수요가 높은지 알고 있다.
이에 최근 디지털 미디어 비즈니스닷컴(business.com)은 "오늘날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몇 가지 언어들이 있고 직원들이 유창해짐으로써 미래의 직업을 얻을 수 있는 언어들이 있다"면서 5가지 프로그래밍 스킬(Programming Skills)을 소개했다.
◆파이썬(Python)
만약 프로그래밍에 완전히 익숙하지 않다면, 파이썬은 아마도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언어일 것이다. 파이썬은 아주 간단한 신택스(syntax, 구문)을 가지고 있는데 다른 코딩 언어에서 찾을 수 있는 보일러플레이트 코드(boilerplate code, 판에 박히 코드)가 거의 없다. 파이썬은 일부 미국 대학들이 프로그래밍 학생들을 가르치는 첫 번째 언어인데, 사소한 것들의 많은 부분을 자동화하기 때문이다. 다른 언어의 프로그래머들은 그들의 프로그램이 실패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몇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파이썬은 단순함(simplicity)에도 불구하고, 또는 아마도 그 단순성 때문에 데이터 과학(data science)이나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과 같이 점점 성장하는 주요 기술 분야에서 사용된다. 특히 파이썬은 웹 개발과 같은 다른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는 다재다능함을 지니고 있고, 배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파이선 전문가들과 아마추어들로 이루어진 넓은 커뮤니티를 자랑한다. 파이썬은 스케일링업(scaling up, 규모의 확장)에서 몇 가지 문제를 가질 수 있지만,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배울 수 있는 훌륭한 초보자용 언어로 남아있다.
◆자바(Java)
일부 프로그래밍 언어는 몇 년 안에 덜 중요하게 될 수도 있지만 자바 언어는 아닐 것이다. 20년이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오라클(Oracle)은 30억 개 이상의 디바이스가 자바를 사용하고 있으며 자바는 안드로이드(Android) 장치 및 앱의 지배적인 언어(dominant language)라는 사실을 널리 알리고 있다. 어디에 살든 상관없이 취업 사이트 글래스도어(Glassdoor)에서 자바 개발자들을 위한 평균 기본 연봉 93,570달러라는 광고가 있다. 자바는 파이썬만큼 읽고 이해하기 쉽지 않다. 그리고 자바에서 멀어진 회사들에 대한 약간의 잡음(noise)이 있었지만, 한번에 많은 양의 코드를 읽는 좋은 방법이다. 그것의 하위호환성(backward compatibility)은 앞으로 수년 동안 사용될 것임을 의미한다. 엔지니어링이나 모바일 회사에서 일하고 있다면, 자바는 분명히 배워야 하는 첫 번째 프로그래밍 언어가 될 것이다.
◆SQL
SQL은 응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없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지만,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보다 수요가 많다. SQL은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CRUD(Create, Read, update and delete) 작업에 사용되며, 오늘날 모든 비즈니스는 대부분 데이터베이스에 의존한다. 즉 Ctrl F를 누르는 것 이상으로 거대한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SQL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새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데이터를 좀 더 액세스 가능한 형식으로 다시 정렬할 수 있다. 처음부터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절차를 만드는 대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데이터를 찾거나 업데이트하도록 지시하는 방법을 알면 되므로, SQL은 자바보다 훨씬 배우기 쉽다. 무료 튜토리얼은 SQLCourse.com 또는 Codecademe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C
파이썬과 SQL은 배우기 쉽지만 중요한 컴퓨팅 언어고 자바는 그리 어렵지 않다. 하지만 여전히 배우기에 중요한 도전적인 언어를 테스트해보고 싶다면, C 를 한번 살펴봐야 한다. C 는 게임 및 운영 체제, 드라이버, iOS 및 아도비(Adobe) 개발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대규모 프로젝트에 적합하고 가장 오래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인 C의 확장(extension)이다. C 는 어려운 언어이기 때문에, 마스터하도록 돕기 위한 C 튜토리얼(tutorial)을 찾을 수 있다.
◆배우는 능력(The ability to learn)
핵심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것이 필수 조건이지만 프로그래머는 다른 기술도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비록 위의 4개 언어에 능숙해 지더라도, 훌륭한 프로그래머는 호기심이 강하고 계속 배울 필요가 있다. 프로그래머가 학습에 대한 일관된 능력과 흥미를 보일 수 있다면, 크고 작은 회사들은 미래의 프로그래머들을 새로운 언어로 훈련시키는 것을 거의 주저하지 않을 것이다. 더욱이 프로그래머들은 또한 기술 전문지식과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프로그램을 명확히 할 수 있는 능력과 같은 소프트 스킬이 필요하다. 강의실 내이든 온라인이든 앞서 언급한 언어를 배우는 데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하지만 파이썬이나 자바에 대해 알고 있기 때문에 자만해서는 안 된다. 수백만 명의 프로그래머들과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언어를 아는 것 이상의 다른 방법으로 눈에 띄는 것을 추구해야 한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