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기술 학생 코딩교육 핵심 "컴퓨터적 사고 향상"

Travis Williams / 2019-03-13 18:17:00

누구나 코딩을 배우고 싶어한다. 그렇다면 프로그래머가 아닌 비기술(non-tech) 학생은 어떻게 코딩을 습득할 수 있을까.

13일(현지시간) 국제 학생들을 위한 독립 미디어인 SI(studyinternational)뉴스에 따르면 싱가포르에 본부를 둔 국제 에드테크 컨설턴트(international EdTech consultant)인 맷 해리스 박사(Dr Matt Harris)는 "핵심은 컴퓨터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를 가진 강좌를 찾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컴퓨터적 사고는 흔히 코드 작성의 '지적 핵심(intellectual core)'이라고 불리는데, 그것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 다음 컴퓨터가 해결할 수 있는 방식으로 문제를 구성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해리스는 "컴퓨팅적 사고는 매우 특정한 분야에 있는 누군가가 언어뿐만 아니라 이 모든 것을 디지털 방식으로 연결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일례로 의대생들은 컴퓨터와 기술이 어떻게 그들의 학문 분야를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알아내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다고 해리스는 설명했다.

그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파이썬(Python), C 를 꼭 알 필요는 없지만 교육 분야에서 블록체인, 의료에서 AI(인공지능), 금융에서 데이터 분석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면서 "자신의 성공을 위해 그것들을 최대한 잘 활용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이해해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Travis Williams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