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질라(Mozilla), WebThings Gateway 0.9 실험 빌드 출시

김진범 / 2019-07-30 11:21:59

Mozilla

4월 모질라 IoT 팀은 Project Things를 WebThings Gateway와 WebThings Framework의 두 가지 구성 요소인 "WebThings"로 재출시 했다. WebThings은 웹상에서 연결된 장치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하기위한 W3C의 Web of Things 표준의 오픈 소스 구현이다.

WebThings Gateway 0.9의 출시와 Turris Omnia에 대한 최초의 실험용 빌드의 출시를 26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 릴리스는 새로운 Raspberry Pi 4 를 지원하는 WebThings Gateway의 첫 번째 버전이다. 이와 함께 WebThings 프레임 워크 0.12도 발표했다.

W3C의 Web of Things 표준
사물인터넷은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플랫폼에서 상호 운용성의 부족을 겪고 있다. Web of Things는 웹을 애플리케이션 레이어로 사용하여 분산 IoT 를 구축함으로써 이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IoT 인터페이스를 형식적으로 설명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하여 IoT 장치 및 서비스가 기본 구현과 독립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한다.

WebThings Gateway는 사용자가 중개자 없이 웹을 통해 스마트홈 장치를 모니터링 하고 제어 할 수있는 스마트홈 게이트웨이용 소프트웨어 배포 프로그램이다. 지원하는 프로토콜 중에는 HomeKit, ZigBee, Thread, MQTT, Weave, AMQP가 있다. 지원하는 언어는 JS (Node.js), Python , Rust, Java 및 C 이다.

WebThings Gateway 0.9의 실험용 빌드는 임베디드 장치용 Linux 운영 체제인 OpenWrt를 기반으로 한다. 이것은 처음 설치된 라우터 및 Wi-Fi 액세스 포인트 자체 대신 기존의 Wi-Fi 네트워크 연결로 게이트웨이를 구성한다.

그러나 모질라팀은 라우터 구성이 여전히 매우 기본적이고 기존 무선 라우터를 대체 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번 발표는 무선 라우터를 위한 완벽한 소프트웨어 배포를 만드는 첫 걸음에 불과하다. 가까운 미래에 다른 무선 라우터 및 라우터 개발자 브랜드에 대한 지원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버전에는 알리미 애드온(notifier add-ons) 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애드온이 함께 제공된다. 이전 게이트웨이 버전에서는 사용자에게 이벤트를 알리는 유일한 방법은 푸시 알림이었으나 이 메커니즘은 모든 브라우저에서 지원되는 것은 아니며 사용자에게 알리는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간주되지 않았다.

해결책으로 모질라는 콘센트 세트를 만들 수 있는 알리미 애드온을 사용하였다. 이 세트는 정의된 규칙에 대한 결과물로 작동된다. 예를 들어 집에서 움직임이 감지 될 때마다 SMS 또는 이메일을 수신하도록 규칙을 설정할 수 있다. 제목, 메시지 및 우선순위를 사용하여 알리미를 구성 할 수도 있다.

WebThings Gateway 0.9와 WebThings Framework 0.12는 최신 W3C에 보다 잘 부합 되도록하기 위해 Thing Descriptions를 약간 변경했다 . Thing 설명은 기본 JSON 인코딩을 사용하여 기계 가독형 형식으로 웹에 연결된 물리적 장치를 설명하는 어휘를 제공한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진범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