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업계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로 사이버 보안을 언급할 수 있다. 각종 개인 정보와 인프라 등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단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 랜섬웨어와 각종 해킹 공격, 악성코드가 확산됨과 동시에 사이버 보안 관리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사이버 보안 관리자들이 업무를 위해 학습하기 위해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 5가지를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1. C언어
적절히 구조화된 후 여러 운영체제에서 소스 코드 변경을 최소화한 채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시스템 하드웨어와 깊이 통합됐다는 특성 때문에 하드웨어 조작이 용이하고, 보안에 위협을 가할 수 있다. 그러나 C언어에서 생성된 소스 코드를 읽을 수 있다면 악성코드를 깊이 분석하고 코드의 취약점을 고칠 수 있어, 사이버 보안 관리자에게 도움이 된다. 소프트웨어 개발, 모의 해킹 테스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과정에서 활용하기 좋은 언어이다.
2. 파이썬
문법과 표현 구조가 간결해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언어이다. 어떤 시스템에서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여러 시스템과 통합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사이버 보안 관리자들이 종종 스크립트 테스트 시 활용하기도 한다. 모의 해킹 테스트, 시스템 관리자, 보안 운영 등에 특히 자주 사용된다.
3. 자바스크립트
웹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를 공격하는 XXS와 사용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다른 사이트에 HTTP 요청을 보내는 CSRF 등과 같은 해킹 공격으로부터 코드를 보호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자바스크립트는 모의 해킹 테스트, 웹 개발, 개발 운영 등에 가장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4. PHP
많은 웹사이트에서 사용되는 언어이다. 이 때문에 PHP 언어를 기반으로 생성된 플랫폼에 대한 보안 위협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정보가 유출되는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PHP를 미리 학습한다면 정보 유출 피해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바스크립트와 마찬가지로 해킹 테스트, 웹 개발, 개발 운영 등에 적합한 언어이다.
5. SQL
데이터가 관련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과정에서 관리를 위해 활용되는 언어이다. 데이터베이스를 확장하고, 하드웨어가 지원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해커들에게 중요한 정보가 유출될 위험에 취약하다. 데이터가 유출될 위험성이 심각해 데이터가 규제될 경우, 데이터 유출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SQL 코드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SQL 언어를 알고 있다면 데이터 유출을 최소화할 수 있다. 모의 해킹 테스트, 데이터베이스 관리, 웹 개발 과정에서 활용하기 좋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