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애플워치, 핏빗과 경쟁할 수 있는 건강 관리용 웨어러블 기기와 구독 서비스인 '헤일로(Halo)'를 출시했다.
헤일로는 외관상으로 핏빗 트래커와 매우 유사하다. 그러나 체지방 분석, 사용자의 목소리 톤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헤일로 앱은 스마트폰 카메라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체지방을 분석한다. 사진을 촬영하면, 앱에서 몇 초 내로 체지방률을 분석하고, 사용자의 신체 전부 3D 이미지로 생성한다. 체지방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체형도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다. 아마존이 체지방 분석 기능을 제공하게 된 이유는 단순한 체중 감량보다는 체지방을 관리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인 건강 관리법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 헤일로는 사용자의 목소리 톤도 분석한다. 이는 타인에게 사용자의 목소리와 뉘앙스가 어떻게 들리는지 분석하고, 더 나은 목소리 톤을 분석하기 위한 기능이다. 헤일로 밴드에 내장된 마이크가 사용자의 목소리를 듣는 방식으로 분석이 이루어진다.
이 외에 헤일로는 사용자의 수면 패턴도 분석한다. 수면 시, 사용자의 체온을 측정해 수면의 질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사용자의 걸음걸이도 자동으로 분석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헤일로를 두고 개인 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게다가 개인 정보 보호 문제가 헤일로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장 큰 진입 장벽으로 언급됐다. 과거, 아마존의 음성비서 알렉사가 탑재된 기기에서 사용자의 개인적인 대화가 유출되는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아마존 측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모든 분석 서비스는 기기 내에서만 이루어지며, 외부 클라우드로 사용자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Introducing Amazon Halo, a new wearable band and membership that helps you improve your health and wellness. #AmazonHalo
— Amazon (@amazon) August 27, 2020
Request early access now ➡️ https://t.co/smPIrmXkEH pic.twitter.com/OvsFYGanHW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