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미국 특허청에서 차세대 터치아이디 특허 취득…적외선 적용된 지문인식 센서?

이선영 / 2020-11-05 14:19:09

애플은 아이폰X과 함께 페이스아이디 기술을 도입했다. 또, 최근 국내 시장에 상륙한 아이폰12도 페이스아이디를 택했다. 이러한 추세만 보았을 때, 애플이 터치아이디 기술을 더는 지원하지 않으리라 짐작할 수도 있다.

그러나 최근 애플이 취득한 특허를 보았을 때, 새로워진 터치아이디가 소비자의 곁으로 찾아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애플의 차세대 터치아이디
패이턴틀리 애플, 기즈모차이나, 파인드바이오메트릭스 등 여러 해외 테크 매체가 애플이 미국 특허청에서 적외선을 이용한 디스플레이 내장형 터치아이디 기술 특허를 취득했다고 보도했다.

특허 내용에 따르면 디스플레이 아래에 단파장 적외선이 적용된 이미지 센서가 탑재됐다. 터치아이디 센서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빛을 방출하고, 사람의 손가락이 닿을 때 이를 감지할 수 있다.

지문 인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적외선을 적용한 것으로 보인다. 터치아이디에서 방출되는 적외선은 맨눈으로 관측이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적외선이 가시광 디스플레이와 섞여 지문을 인식하는 데 지장이 생길 우려가 없다.

터치아이디, 2021년에 돌아온다?
일부 소식통은 향후 몇 년 이내로 최고급 아이폰에서 터치아이디가 부활할 것으로 예상한다. 일각에서는 이르면 내년부터 디스플레이 내장형 터치아이디를 사용할 수 있으리라 주장한다.

애플은 이번 특허를 언제부터 소비자 제품에 적용할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게다가 터치아이디 솔루션 부활 여부도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일부 기업이 올해부터 디스플레이 내장형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한 제품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코로나19 때문에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돼, 페이스아이디 사용이 불편해졌기 때문이다. 애플이 터치아이디 부활 여부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터치아이디가 적용된 아이폰 제품이 다시 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는 이유이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선영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