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코딩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는 사회이다. 이러한 수요에 따라 2018년부터 우리나라는 '코딩 교육 의무화'를 시행하고 있다. 이토록 코딩 교육이 중요해진 이유는 무엇인가?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코딩이 무엇인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야한다.
코딩은 일반적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된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언어로 명령을 내리는 것을 통칭한다.
그러나 컴퓨터가 사용하는 언어는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와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언어를 따로 배우고 문법에 맞게 사용하여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그렇다면, 코딩의 장점은 무엇일까? 우선, 프로그래밍을 할 때 어떤 코드를 어떤 방법으로 구현할 것인지에 대한 생각을 해볼 수 있다는 점이다. 코딩은 여러 방법으로 주어진 과제를 해결 할 수 있고 해결 방법이 한 가지만 존재하는 것도 아니다. 여러 생각을 떠올리는 과정이 사고력, 창의력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
어린 시절,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기 위한 놀이를 하거나 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 교육의 종류가 최신 트렌드에 따라 바뀐 것이라 보면 된다.
정부에서도 코딩 교육을 지원해주는 이유는 현재의 사회적 흐름에서 비중이 큰 IT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코딩은 수용할 수 있는 대상이 많다. 어린 아이들부터 성인, 전공자, 관련 취업자까지 모두 할 수 있는 폭넓은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나이가 아닌 자신의 역량에 따라 다양하게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코딩은 현재에 걸맞는 중요하고 필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