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가 새로운 단장을 하고 이번 3월에 우리의 곁을 찾아온다는 소식, 다들 접하셨나요?
싸이월드를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 간단한 소개 먼저 하겠습니다. 싸이월드는 2004년경 도토리와 일촌맺기, 파도타기 등으로 웬만한 대한민국 국민이 싸이월드 회원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세계 최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랍니다!
그러나 싸이월드는 당시 SNS 모바일 변화의 흐름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싸이월드 이용 시 개인 정보 노출의 위험성, 정보 감시의 문제 가능성 등으로 사용자를 잃게 되었습니다.

사실, 싸이월드가 이번에 갑작스럽게 부활하는 건 아닙니다. 2018년, 싸이월드 서비스는 계속해서 개편 준비 및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새로운 뉴스 서비스인 큐를 오픈하는 등 재도약을 위한 시도를 꾸준히 해왔습니다. 그러나 사이트 접속이 되지 않고, 새로운 서비스가 갑작스럽게 중단되는 등 싸이월드 활성화가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
싸이월드는 두 번 다시 실패의 경험을 겪지 않기 위해 수익 모델 관리와 글로벌비지니스 확장 문제, 이미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다른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어떻게 우의를 선점할 것인지와 같은 많은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함께 제시해야 합니다.
이번 싸이월드는 암호화폐와 함께 부활한다고 합니다. 기존의 코인 성격의 도토리는 싸이월드에 제한된 돈으로, 확장성을 보장할 수 없었습니다.
이와 달리 암호화폐는 다양한 상품을 만들 수 있으며, 싸이월드를 넘어 다른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요. 이는 싸이월드를 단지 즐기는 수준을 넘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모델로 바꾸어 더 많은 이용자를 끌어들이고, 기업의 자금 조달에도 큰 역할을 해 낼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싸이월드 부활 소식은 많은 사람들에게 기대와 우려를 함께 동반하고 있습니다. 이에 싸이월드가 암호화폐를 잘 이용하여 사용자의 우려를 덜고, 기대에 부흥하여 또 다시 한번의 성공을 가져올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