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알아보기

조하은 / 2021-05-05 19:20:10

대학생들은 입학하고 노트북의 필요성을 느끼고 구매하는 경우들이 많다. 특히 공대생들은 더 그렇다고 할 수 있다. 공대생은 수업 중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때문에 노트북 구매 시 사양을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좋다.

공대생들이 노트북을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하여 알아보며 노트북에 들어 있는 주요 부품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자.

1. CPU
CPU는 Central Processing Unit의 약자로 중앙처리장치를 뜻한다. 컴퓨터의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뇌와 같은 기능을 하는 장치이다. 뇌는 신체 각 기관에 명령을 내리는 역할을 하듯 CPU도 이와 같은 기능을 한다. CPU는 세대가 높아질수록 최신 세대이며, 세대가 높아질수록 속도가 빨라지며, 같은 배터리로도 노트북을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

2. RAM
RAM은 컴퓨터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부품으로 신호전달이 빠르게 되도록 보조하는 기능을 한다. 조금 더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해 설명해 보자면, 중앙처리장치인 CPU와 보조기억장치인 HDD&SSD 사이를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RAM은 주기억장치에 해당 되며, 휘발성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RAM의 용량이 클수록 무조건 좋은 것도 아니니, 자신이 필요할 만큼의 용량만 충족하여도 충분하다. 공대생이라면, 8GB 정도면 충분하다고 한다.

3.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는 이미지나 영상을 화면으로 출력해주는 역할을 하는 하드웨어이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영화감상 정도만 하는 일반 사람들은 내장그래픽만으로 충분하다. 그러나 CAD 건축도면을 사용하는 학생이라면 외장그래픽을 추가로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4. 보조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에는 SSD와 HDD가 있는데, 빠른 부팅과 빠른 속도를 원한다면 HDD보단 SSD가 적합하다.

5. 무게
노트북을 들고 이동해야 할 일이 많은 대학생들에겐 아무래도 노트북이 가벼울수록 좋을 것이다. 그러나 경량의 노트북들은 가벼운 만큼 내구성이 조금 아쉬운 경우도 있고, 발열이 심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판단하여 무게와 내구성 간의 적절한 타협이 필요하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하은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